커뮤니티

자주묻는질문

> 커뮤니티 > 자주묻는질문

18
검색
  • Q

    (학점은행제) 실습처와 실습 기간은 정해주시나요 ?

    A 실습처 선정 :
    수강신청 시 본인이 직접 선정하여 신청하셔야 합니다.
    대구 지역은 어디든 가능하지만 경북이나 경남 지역의 경우 대구보건대학교에서 편도 120km 거리 이내여야 합니다.

     
    실습 기간 :
    모집 요강에 안내하여 드리는 실습기간은 현장실습 과목에 대한 학사일정이며,
    행정적 처리 절차 등에 필요한 기간이므로 반드시 준수하여야 합니다.
    그 기간에 실습이 되지 않은 실습처는 다른 실습처로 대처하여야 하며, 기간 외 실습시간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 Q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수강료 납부 할인 적용 기준이 있나요?

    A 수강료 할인은 국가유공자 본인 또는 자녀인 경우에만 할인이 적용됩니다. 그 외 졸업생 할인 등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Q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수강 접수는 어떻게 하나요?

    A 모집기간 및 모집과목(내용)에 대한 안내는
    1-2월(3월 개강),7-8월(9월 개강) 평생교육원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에 접속하시면 모집요강 확인이 가능하시며,
    관련 서류를 갖추어 직접 방문 또는 우편(등기)로 접수 후, 수강료까지 납입하셔야 접수 절차가 완료됩니다.
    * 관련서류 : 수강신청서(본교 서식), 개인정보동의서(본교 서식), 선수과목 성적확인(증명)서 1부
    * 수강료 : 30만원(3학점, 학점당 10만원)
    * 수강료 수납 계좌번호 : 우리은행 1006-101-222860 / 대구보건대학교 평생교육원
     
  • Q

    (학점은행제) 온라인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학점은행제 온라인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 시스템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분별 신청 매뉴얼 공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첨부 매뉴얼]

    1. 학습자등록 신청 방법

    2. 평가인정학습과정(구 : 평가인정학습과목) 학점인정신청 방법 : 학점은행 교육훈련기관 이수

    3. 학점인정대상학교 학점인정신청 방법 : 제적/졸업 전문대학, 제적한 4년제 대학교

    4. 자격증 학점인정신청 방법 : 취득/보유한 자격증

    5. 시간제등록 학점인정신청 방법 : 대학에서 운영하는 시간제등록 과정

    6. 독학학위제시험합격과정 학점인정신청 방법

    7. 독학학위제시험면제과정 학점인정신청 방법

    8. 국가무형문화재(구 : 중요무형문화재) 학점인정신청 방법

  • Q

    (학점은행제) 학습자등록,학점인정시청,학위신청을 한꺼번에 할 수 있나요?

    A

    세 가지 신청을 동시에 할 수 없습니다.

    2023년 전기 학위수여예정자라면, 늦어도 2022년 4분기(10월) 신청기간까지는 학습자등록 신청을 해야 합니다.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 시 처리완료까지 2개월 정도 소요되는 점, 학위수여예정증명서 발급 시 일정 학점 이상 인정받은 자에 한하여 발급되는 점 등을 고려할 때 학습자등록은 학점은행제 시작 즈음 가장 가까운 신청기간 중에, 학점인정신청은 취득학점이 있을 때마다 신청을 해야 합니다.

     

  • Q

    (학점은행제) 1년/1학기에 인정받을 수 있는 학점의 제한이 있나요?

    A
  • Q

    (학점은행제) 학습자등록을 해야만 수강신청이 가능한가요?

    A 학습자등록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평가인정학습과정 또는 시간제 수업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3년 2월 전문대학을 졸업하는 학습자는 3월이후 평가인정학습과정 또는 시간제 수업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졸업 이후인 2023년 2분기(4월) 신청기간부터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을 할 수 있지만, 학습자가 희망한다면 학습자등록 이전에도 평가인정학습과정 또는 시간제 등록을 통해 2023년 1학기 학습과목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 Q

    (일반과정) 주차장은 무료로 이용하나요?

    A 주자장 이용료는 무료입니다.
    교직원 및 재학생의 경우 5부제를 시행하고 있으나, 평생교육원 수강생의 경우는 부제에 관계 없이 주차가 가능합니다.
    (별도의 주차 스티커 발행 없음)
    단, 학교 행사 및 입시 면접일 등은 주차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Q

    (일반과정) 온라인 납부 시 확인전화를 꼭 전화해야 하나요?

    A 본인 명의로 입금하셨을 경우에는 반드시 확인전화를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확인전화가 꼭 필요한 경우
    1. 다른 분 명의로 입금하신 경우(다른 가족 명의 등)한분이 여러분의 교육비를 송금한 경
    2. 다른 분을 대신해서 학습비를 송금한 경우
    3. 계좌번호를 틀리게 송금한 우려가 있는 경우
    4. 가족분들이 이중으로 송금한 경우
    5. 모집기간 중에 정원 초과로 마감될 가능성이 있는 강좌를 등록한 경우
    6. 동명이인이 많을 경우(본인의 이름이 흔한 이름일 경우)

     
  • Q

    (일반과정) 도서관 이용은 어떻게 하나요?

    A 도서관을 이용 시 수강중인 과정의 영수증 혹은 수강증을 발급받아
    증명사진 2매와 함께 도서관에 제출하시면 도서대여 및 도서관 이용이 가능합니다.
    (도서대출 및 열람실 이용 가능)

    영수증마이페이지에서 증명서발급에 들어가셔서 영수증 출력 가능합니다.
  • Q

    (일반과정) 수강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전화접수 및 인터넷 접수, 방문접수가 가능합니다.

    1. 전화접수
      - 전화번호 : 053- 320-1283
      -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신청과정명을 전화로 알려주시면 됩니다.

    2. 인터넷 접수
      - 상단에 보이는 수강안내에 들어가시면 수강신청안내 현재모집중 인 과정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과정별 수강신청 버튼을 클릭하신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 교육과정에 들어가셔서 일반교육과정을 클릭하시면 과정별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3. 방문접수
      - 접수처 : 평생교육원 사무실
      - 위치 : 문화관 4층 408호
     
  • Q

    (학점은행제) 최종 학위를 받으려면 몇 학점을 이수 하여야 하나요?

    A

     

     

     

       학점은행제로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학위수여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전적대학(졸업한대학)의 학점을 포함하여 교양 30학점 이상, 전공 60학점 이상,

     

       중복되는 과목 없이 총 140학점이상이면 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단, 평가인정학습과목 또는 시간제등록을 통해 이수한 학점이 18학점 이상 포함되어야 합니다.

     

     

     

     

     

  • Q

    (일반과정) 자세한 교육내용은 어디에서 볼 수 있나요?

    A 상단 메뉴에서 교육과정 >> 일반교육과정 >> 세부내용 돋보기모양을 클릭하시면
    교육내용 및 강의계획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 Q

    (일반과정) 과정별 개강시기는 언제인가요?

    A 평생교육원 일반과정은 크게 1학기, 2학기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학기에는 봄, 여름과정이고 2학기는 가을, 겨울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봄학기 과정은 3월 첫째주 개강
    여름학기 과정은 6월 첫째주 개강
    가을학기 과정은 9월 첫째주 개강
    겨울학기 과정은 12월 첫째주 개강

    보통 12주 ~ 15주 수업으로 한 과정단 3개월 ~ 4개월 수업이 이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 Q

    (학점은행제) 학습자등록은 무엇인가요?

    A

     

     

    처음 학점인정을 신청하거나 그 이전에 학점은행제 학습자로

     

    인적사항, 희망학위과정 및 전공 등 정보를 등록하는 절차로

     

    최초 1회만 신청하면 완료 되며 학점인정신청과 동시에 가능합니다.

     

    학점은행제 수강신청 이후 1년의 4회의 등록기간 중에

     

    4,000원의 수수료를 납부하여 등록 가능합니다.

     

    학습자등록은 학위신청 시점으로부터 반드시 75일 이내에 완료해야

     

    학위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급적 기간을 늦추지 말고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 Q

    (학점은행제) 학점인정 신청은 왜 하나요?

    A

     

     

     

    학점은행제는 졸업한 대학과는 달리 이수 완료한 과목들을 학점으로 인정하는 별도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해당 학기 수업완료 후 등록기간 중 학점 당 1,000원의 수수료를 납부하여 인정 신청이 가능합니다.

     

     

     

     

  • Q

    (학점은행제) 학위신청을 별도로 해야 하나요?

    A

     

     

     

    졸업한 대학에서는 일점 학점이상 이수하면 자동으로 학위신청이 되지만

     

    학점은행제는 휴학이나 복학의 개념이 없이 원하는 시점에 신청한 과목을 이수하면 됩니다.

     

    개개인 학습자 별로 학위신청에 필요한 학점취득 완료시기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별도의 학위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신청 시기는 단체접수의 경우 전기는 6월 초, 후기는 12월 초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학점취득이 모두 완료되는 해당 학기 마지막 월초에 신청해야 한다고 염두해 두시고

     

    미리 학사계획을 세우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Q

    (학점은행제) 중복과목의 판단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아래 예시는 중복 판단의 일반적인 예시로서,

     

    이 외에도 각 전공의 특성에 따라 분과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중복과목으로 판정할 수 있습니다.

     

    중복과목 판단 기준은 학점인정기준 및 표준교육과정 고시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학점은행제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지속적으로 변동사항을 확인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