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 호실 |
주 | 수업일자 | 강의내용 | 수업방법 | 학습자료 |
1주 | 2015. 09. 04 |
1) 강의제목: 성격유형분석을 통한 긍정이미지 커뮤니케이션 2) 강의주제: 자신과 타인의 행동유형을 설명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통하는 관계의 중요성,대인관계 전략, 소통기법 3-2) 실습: 행동유형 검사(DISC) |
강의 및 실습 | -통하는 관계의 중요성(PPT자료) -행동유형검사지 |
2주 | 2015. 09. 11 |
1) 강의제목: Mind Mappping 2) 강의주제: Mind Mappping을 활용하여 나를 표현 할 수 있다. Mind Mapping을 교육에 활용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Mind Mappping 방법 학습 3-2) 실습: 주제에 따른 Mind Mappping 작성 후 발표 |
강의 및 실습 | -마인드Mapping 방법(ppt자료) - 전지 싸인펜 |
3주 | 2015. 09. 18 |
1) 강의제목: 대상에 따른 구강보건교육 계획 2) 강의주제: 구강보건교육 시 대상자별 교안작성을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HP2020 국가 구강보건사업 목표제시. 구강보건교육 계획서 작성(목표설정, 매체, 교육방법, 평가) 3-2) 실습: 대상자별 교육계획안 작성 |
강의및 실습 | -2014지역사회통합 건강증진사업(구강 보건)자료 -교재 -전지, 사인펜 |
4주 | 2015. 09. 25 |
1) 강의제목: 대상자별 효율적인 동기유발 방법. 교육내용 및 평가 2) 강의주제: 대상자별 동기유발 방법, 교육내용, 평가을 나열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브레인스토밍 방법 학습,효율적인 동기유발 방법 예시 3-2) 실습: 조별브레인 스토밍 |
강의 및 실습 | -전지,싸인펜, -포스트잍 -색상별 스티커 |
5주 | 2015. 10. 02 |
1) 강의제목: 치면세균막 관리 2) 강의주제: 치면세균막 정의,위해성,예방관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치면세균막 관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3-2) 실습: 조별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치면세균막 관리방법을 토론 후 내용정리하여 발표(중간발표) |
강의 및 실습 (브레인스토밍) |
-교재 -전지,싸인펜, -포스트잍 |
6주 | 2015. 10. 09 |
1) 강의제목: 대상자별 치면세균 막 관리 2) 강의주제: 대상자별 치면세균막 관리 교육 매체를 만들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생애주기별 치면 세균막 관리 3-2) 실습: 조별 대상 선택 후 교육자료 작성 |
실습 | (조별과제: 교육계획안 제출) -전지, 싸인펜, |
7주 | 2015. 10. 16 |
1) 강의제목: 치면 세균 막 관리교육 시연 2) 강의주제: 대상에 알맞은 치면 세균 막 관리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대상별 치면 세균 막 관리 3-2) 실습: 조별 실습 시연 |
강의 및 실습 | 교재 |
8주 | 2015. 10. 23 |
1) 강의제목: 중간고사 2) 강의주제: ① 노인대상 교육계획안 직성 (주제,목표설정,교육내용,교육방법,시간,매체활용,평가방법)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중간고사 | |
9주 | 2015. 10. 30 |
1) 강의제목: 영 유아 구강보건교육 2) 강의주제: 영유아 부모대상 구강보건교육을 실시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영유아 특징.구강의 문제점.교육목표등을 제시할 수 있다 3-2) 실습: 조별 교육 시연 |
강의 및 실습 | 교재 -전지, 싸인펜, |
10주 | 2015. 11. 06 |
1) 강의제목: 학교 구강보건교육 2) 강의주제: 각학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을 실시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교재 제 7장 학교구강보건교육에 대하여 학습한다. 3-2) 실습: 조별 학습 ,학년별 교육 계획안 작성 |
강의 및 실습 | 교재 A4용지 |
11주 | 2015. 11. 13 |
1) 강의제목: 학교구강보건교육 2) 강의주제: 학생 대상 구강보건교육을 실시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현재 초등학교 구강보건메뉴얼 제시로 효과적인 동기유발방법. 교육내용, 평가 방법 등을 토의 3-2) 실습: 조별 구강보건교육 자료 제작 후 교육시연 |
강의 및 분단토의 | 교재, 보건복지부 (건강증진재단) 초등학교 구강보건교육 매뉴얼 ㆍ빔프로젝트 |
12주 | 2015. 11. 20 |
1) 강의제목: 노인대상교육자료 개발 2) 강의주제: 노인대상 구강보건교육 자료를 제시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노인기 구강의 문제점.지역사회 표준화된 교육매뉴얼 소개 3-2) 실습: 기존의 교육 메뉴얼 참고로 교육자료 제작안 제시 |
강의 및 실습 | 교재 노인교육자료PPT |
13주 | 2015. 11. 27 |
1) 강의제목: 진료실(임상) 구강보건교육 활성화 방안 2) 강의주제: 임상에서 구강보건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제시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브레인 스토밍을 활용한 조별 활동 3-2) 실습: 조별 토론후 정리하여 발표 |
실습 (브레인스토밍) |
-전지,싸인펜, -포스트잍 -색상별 스티커 |
14주 | 2015. 12. 04 |
1) 강의제목: 임상에서 활용 가능한 매뉴얼 제작 2) 강의주제: 임상에서 활용 가능한 매뉴얼을 제작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임상활용 가능 매뉴얼 조사 및 매뉴얼 예시 3-2) 실습: 임상활용 활용 매뉴얼 제작 및 발표 |
분단학습 실습 | 교재, 매체 동영상 |
15주 | 2015. 12. 11 |
1) 강의제목: 대상별 구강보건교육 시연 2) 강의주제: 기말고사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교육시연 | 교육계획안, PPT자료 제출 |
순번 | 평가항목 | 평가비율 | 평가일 |
1 | 중간 | 30% | |
1 | 기말 | 30% | |
1 | 출석 | 20% | |
1 | 과제물 | 5% | |
1 | 기타(수업참여도) | 5% | |
1 | 기타(발표) | 10% |
순번 | 교재구분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1 | 주교재 | 제4판 구강보건교육학 | 장기완 외 10인공저 | KMS | 2010 |
2 | 부교재 | 개정판 구강보건교육학 | 권현숙외 22인공저 | 청구문화사 | 2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