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 문화관 | 호실 | 312호 |
주 | 수업일자 | 강의내용 | 수업방법 | 학습자료 |
1주 | 2015. 03. 06 |
1) 강의제목: 보육 실습 개요 2) 강의주제: 보육실습의 의미 3) 세부 내용 3-1) 이론: 보육실습이란? 보육 실습의 개념, 보육 실습의 필요성, 보육 실 습의 유형 및 절차, 보육실습의 효과 3-2) 실습: |
교재 / 강의프린트자료 | |
2주 | 2015. 03. 13 |
1) 강의제목: 보육실습의 준비 및 자세 2) 강의주제: 실습의 준비 및 자세 3) 세부 내용 3-1) 이론: 보육기관 사전방문에 대한 준비, 보육활동 준비하기, 보육기관에 서의 근무 자세, 학습자로서의 자세, 실습지에서의 근무 요령 익 히기 3-2) 실습: |
강의, 토론 |
교재 / 강의프린트자료 |
3주 | 2015. 03. 20 |
1) 강의제목: 표준보육과정 2) 강의주제: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 3) 세부 내용 3-1) 이론: 표준 보육 과정의 영역별 내용 구성 살펴보기, 연령별, 수준별 실제 내용 및 교사의 지침 3-2) 실습: |
강의, 발표, 토론 | 교재 / 강의프린트자료 |
4주 | 2015. 03. 27 |
1) 강의제목: 영아 놀이 및 일과지도 2) 강의주제: 영아들의 하루 일과 지도 3) 세부 내용 3-1) 이론: 영아의 놀이지도, 영아와의 상호작용, 영아반 흥미영역 구성, 대·소집단 활동 구성 유의점, 일과지도 3-2) 실습: |
강의, 발표, 토론 | 교재/ 강의프린트자료 |
5주 | 2015. 04. 03 |
1) 강의제목: 유아 놀이 및 일과 지도 2) 강의주제: 유아들의 일과 지도 3) 세부 내용 3-1) 이론: 유아의 놀이지도, 유아와의 상호작용, 영역 구성, 실외놀이 지도, 일과 지도시 유의점, 일과 운영의 실제 3-2) 실습: |
강의, 발표, 토론 | 교재/ 강의프린트자료 |
6주 | 2015. 04. 10 |
1) 강의제목: 관찰 및 평가 2) 강의주제: 영유아의 관찰 및 평가 3) 세부 내용 3-1) 이론: 관찰의 의미, 관찰 내용 및 방법, 관찰시 유의사항, 영유아 관찰 방법, 관찰 방법의 다양한 활용 3-2) 실습: |
강의, 발표, 토론 | 교재/ 강의프린트자료 |
7주 | 2015. 04. 17 |
1) 강의제목: 생활 및 행동 지도 2) 강의주제: 영유아 생활 및 행동 지도 3) 세부 내용 3-1) 이론: 영유아의 발달특징, 영유아의 생활지도, 정서문제지도, 영유아의 행동 지도 3-2) 실습: |
강의, 발표, 토론 |
교재 / 사진 |
8주 | 2015. 04. 24 |
1) 강의제목: 중간고사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
9주 | 2015. 05. 01 |
1) 강의제목: 보육시설의 운영관리 2) 강의주제: 보육시설의 운영관리 3) 세부 내용 3-1) 이론: 내부 문서관리, 사무관리, 보육시설의 행사, 부모 상담 및 교육, 보육 시설의 평가 3-2) 실습: |
강의, 발표, 토론 |
교재 (과제: 교재교구 제작 및 계획안작성) |
10주 | 2015. 05. 08 |
1) 강의제목: 보육실습(1) 2) 강의주제: 참관 수업의 의미 3) 세부 내용 3-1) 이론: 수업 참관의 의미, 참관 시 유의점, 참관 수업 준비물, 영유아의 발달 특성 파악 3-2) 실습: |
실습/ 지도 |
보육실습 일지 |
11주 | 2015. 05. 15 |
1) 강의제목: 보육실습(2) 2) 강의주제: 보육 실습일지 작성 3) 세부 내용 3-1) 이론: 보육 실습 일지 작성법, 활동 계획안 작성요령, 하루 일과 구성 표 3-2) 실습: |
실습/ 지도 |
보육실습 일지 |
12주 | 2015. 05. 22 |
1) 강의제목: 보육실습(3) 2) 강의주제: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 3) 세부 내용 3-1) 이론: 흥미 영역별 환경 구성 방법. 현장 사례 소개 교사의 역할. 교수-학습 방법, 상호작용 3-2) 실습: |
실습/ 지도 |
보육실습 일지 |
13주 | 2015. 05. 29 |
1) 강의제목: 보육실습(4) 2) 강의주제: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 3) 세부 내용 3-1) 이론: 인간관계의 의미, 인간관계 향상을 위한 요소, 의사소통의 기능, 의사소통을 위한 방법 3-2) 실습: |
실습/ 지도 |
보육실습 일지 |
14주 | 2015. 06. 05 |
1) 강의제목: 보육실습 평가 보고 2) 강의주제: 보육 실습 평가의 내용 및 방법 3) 세부 내용 3-1) 이론: 보육 실습 평가의 내용 및 방법, 보육 실습과정 평가, 보육실습 생 평가. 3-2) 실습: |
발표 토론 |
자기 평가서 |
15주 | 2015. 06. 12 |
1) 강의제목: 기말고사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
순번 | 평가항목 | 평가비율 | 평가일 |
1 | 중간 | 50% | 2015. 04. 24 |
1 | 기말 | 10% | 2015. 06. 12 |
1 | 출석 | 20% | |
1 | 과제물 | 10% | 2015. 05. 15 |
1 | 기타(발표) | 10% |
순번 | 교재구분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1 | 주교재 | 보육실습 | 윤희경 외 | 창지사 | 2011 |
2 | 부교재 | 보육실습 | 임승렬 | 공동체 | 2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