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 호실 |
주 | 수업일자 | 강의내용 | 수업방법 | 학습자료 |
1주 | 2015. 08. 31 |
1) 강의제목: 식생활과 건강 2) 강의주제: 식생활과 건강과의 관계 및 한국인의 식생활과 영양섭취실태 3) 세부 내용 3-1) 이론: 식생활문제와 건강 / 한국인의 식품, 영양섭취실태 / 건강한 식사를 위한 식생활지침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 교재 및 참고 유인물 |
2주 | 2015. 09. 07 |
1) 강의제목: 영양소 2) 강의주제: 열량영양소 3) 세부 내용 3-1) 이론: 탄수화물의 종류, 기능, 섭취기준 / 단백질의 종류, 기능, 섭취기준 / 지질의 종류, 기능, 섭취기준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 교재 및 참고 유인물 |
3주 | 2015. 09. 14 |
1) 강의제목: 영양소 2) 강의주제: 조절영양소 3) 세부 내용 3-1) 이론: 비타민의 종류, 기능, 섭취기준 / 무기질의 종류, 기능 섭취기준 / 수분의 기능 및 섭취기준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 교재 및 참고 유인물 |
4주 | 2015. 09. 21 |
1) 강의제목: 건강한 식사 구성 2) 강의주제: 영양섭취기준과 식사구성안 3) 세부 내용 3-1) 이론: 한국인의 영양섭취기준 / 식품군, 권장식사패턴, 식품구성자전거 / 식사구성안을 이용한 식단 작성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 교재 및 참고 유인물 |
5주 | 2015. 09. 28 |
1) 강의제목: 당류. 지질. 나트륨과 식생활 2) 강의주제: 건강위해성분을 줄이는 방법 3) 세부 내용 3-1) 이론: 당류 과다섭취의 위해성 및 당류섭취 줄이는 방법 / 지질 과다섭취의 위해성 및 지질섭취 줄이는 방법 / 나트륨 과다섭취의 위해성 및 저감화 방법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 교재 및 참고 유인물 |
6주 | 2015. 10. 05 |
1) 강의제목: 오색 식탁 2) 강의주제: 건강한 식탁의 조건 3) 세부 내용 3-1) 이론: 오색식탁과 항산화영양소, 피토케미칼, 식이섬유소 / 식물성식품, 제철식품, 슬로우 푸드로 차린 식탁 / 진정한 건강식, 우리한식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 교재 및 참고 유인물 과재 (안전한 식품을 선택하기 위한 똑똑한 장보기 방법을 알아보자) |
7주 | 2015. 10. 12 |
1) 강의제목: 중 간 고 사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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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주 | 2015. 10. 19 |
1) 강의제목: 안전한 먹거리의 선택 2) 강의주제: 안전한 식품을 선택하는 기준 3) 세부 내용 3-1) 이론: 식품안전과 위생 / 안전한 식품의 선택법 / 건강기능식품의 바른 선택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 교재 및 참고 유인물 |
9주 | 2015. 10. 26 |
1) 강의제목: 생애주기별 식생활 2) 강의주제: 한평생 건강 식생활 3) 세부 내용 3-1) 이론: 임신, 수유기의 식생활 / 아동, 청소년기의 식생활 / 성인, 노년기의 식생활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 교재 및 참고 유인물 |
10주 | 2015. 11. 02 |
1) 강의제목: 건강체중과 식생활 2) 강의주제: 건강체중 유지를 위한 식생활 3) 세부 내용 3-1) 이론: 건강체중의 정의 및 체중판정 / 비만과 질병, 체중감량법 / 저제중의 정의 및 체중증량법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 교재 및 참고 유인물 |
11주 | 2015. 11. 09 |
1) 강의제목: 음주. 흡연. 카페인과 건강 2) 강의주제: 건강하게 기호식품 즐기는 방법 3) 세부 내용 3-1) 이론: 음주실태 및 음주와 건강문제 / 흡연실태 및 흡연과 건강문제 / 카페인함유식품섭취 실태 및 카페인과 건강문제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 교재 및 참고 유인물 과재 (우리가족의 식생활 관련문제를 조사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자) |
12주 | 2015. 11. 16 |
1) 강의제목: 대사증후군과 식생활 2) 강의주제: 대사증후군 예방을 위한 식생활 3) 세부 내용 3-1) 이론: 대사증후군의 정의및 위험요인 / 대사증후군과 심혈관계 질환 / 대사증후군의 예방 및 관리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 교재 및 참고 유인물 |
13주 | 2015. 11. 23 |
1) 강의제목: 암과 식생활 2) 강의주제: 암 예방을 위한 식생활 3) 세부 내용 3-1) 이론: 암에 대한이해 / 암환자를 위한 식생활 / 암예방 방법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 교재 및 참고 유인물 |
14주 | 2015. 11. 30 |
1) 강의제목: 장수와 식생활 2) 강의주제: 건강 장수를 위한 식생활 3) 세부 내용 3-1) 이론: 노화에 대한이해 / 노화와 영양 / 장수를 위한 식생활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 교재 및 참고 유인물 |
15주 | 2015. 12. 07 |
1) 강의제목: 기 말 고 사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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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 평가항목 | 평가비율 | 평가일 |
1 | 중간 | 30% | |
1 | 기말 | 30% | |
1 | 출석 | 20% | |
1 | 과제물 | 10% | |
1 | 기타(수업참여도) | 5% | |
1 | 기타(발표) | 5% |
순번 | 교재구분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1 | 주교재 | 식생활과 건강 | 김선효외 5인 | 파워북 | 2013 |
2 | 부교재 | 웰빙 식생활과 건강 | 이건순 | 라이프사이언스 | 2012 |
3 | 부교재 | 현대인의 생활영양 | 박태선, 김은경 | 교문사 | 2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