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 호실 |
주 | 수업일자 | 강의내용 | 수업방법 | 학습자료 |
1주 | 2015. 09. 02 |
1) 강의제목: 시지각 개념과 평가 준비 2) 강의주제: 인간 정보처리 중 시지각에 대한 이해 3) 세부 내용 3-1) 이론: 시지각 처리에 대한 이론과 중재 접근법 강의 3-2) 실습: 평가에 대해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
강의 발표 및 실습 |
교재 부교재 |
2주 | 2015. 09. 09 |
1) 강의제목: 시지각 평가 2) 강의주제: 시지각에 대한 평가 방법과 실습 3) 세부 내용 3-1) 이론: 시지각에 대한 각종 평가 방법 3-2) 실습: 중재에 대해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
강의 발표 및 실습 |
교재 부교재 |
3주 | 2015. 09. 16 |
1) 강의제목: 인지양식과 인지평가 2) 강의주제: 인간의 인지양식에 대한 개념 습득 3) 세부 내용 3-1) 이론: 정보처리양식의 종류와 이에 대한 중재 시사점 3-2) 실습: 수강자의 인지양식 테스트를 통한 이해 |
강의 발표 및 실습 |
교재 부교재 |
4주 | 2015. 09. 23 |
1) 강의제목: 인지양식 평가와 중재 2) 강의주제: 인간의 인지양식을 측정하는 방법 3) 세부 내용 3-1) 이론: 개념주도와 자료주도의 특성과 임상적 적용 3-2) 실습: 평가에 대한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
강의 발표 및 실습 |
교재 부교재 |
5주 | 2015. 09. 30 |
1) 강의제목: Toglia 인지재활(1)과 평가준비 2) 강의주제: Toglia 인지재활에 대한 개념 이해 3) 세부 내용 3-1) 이론: Toglia 인지재활에 대한 주요 이론 습득 3-2) 실습: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
강의 발표 및 실습 |
교재 부교재 |
6주 | 2015. 10. 07 |
1) 강의제목: Toglia 인지재활 평가(2) 2) 강의주제: Toglia의 인지재활에서 평가방법과 중재법 3) 세부 내용 3-1) 이론: 인지재활의 주요 평가 방법과 중재법 습득 3-2) 실습: 중재에 대해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
강의 발표 및 실습 |
교재 부교재 |
7주 | 2015. 10. 14 |
1) 강의제목: 중간고사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
8주 | 2015. 10. 21 |
1) 강의제목: 집중력 평가 2) 강의주제: 인간의 집중력에 대한 측정과 평가 방법 학습 3) 세부 내용 3-1) 이론: 집중력 이론 설명 및 이를 통한 평가방법 소개 3-2) 실습: 평가에 대한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
강의 발표 및 실습 |
교재 부교재 |
9주 | 2015. 10. 28 |
1) 강의제목: 집중력 사정과 중재 2) 강의주제: 집중력에 대한 중재 접근법 이해와 학습 3) 세부 내용 3-1) 이론: 집중력 종류별 중재 접근법 및 중재 이론 학습 3-2) 실습: 중재에 대해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
강의 발표 및 실습 |
교재 부교재 |
10주 | 2015. 11. 04 |
1) 강의제목: 작업기억 평가와 중재 2) 강의주제: 작업기억에 대한 개념 이해와 평가 방법 습독 3) 세부 내용 3-1) 이론: 작업기억의 이론과 이를 통한 평가 적용 방법 3-2) 실습: 평가에 대해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
강의 발표 및 실습 |
교재 부교재 |
11주 | 2015. 11. 11 |
1) 강의제목: 장기기억 평가 2) 강의주제: 장기기억 개념 이해와 평가 및 중재법 습독 3) 세부 내용 3-1) 이론: 장기기억의 종류 및 이에 대한 평가와 중재 방법 3-2) 실습: 평가와 중재에 대해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
강의 발표 및 실습 |
교재 부교재 |
12주 | 2015. 11. 18 |
1) 강의제목: 실행기능 평가와 중재 2) 강의주제: 실행기능에 대한 이해, 평가 및 중재접근법 습득 3) 세부 내용 3-1) 이론: 실행기능 이론을 통한 평가와 중재 이론 3-2) 실습: 평가와 중재에 대해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
강의 발표 및 실습 |
교재 부교재 |
13주 | 2015. 11. 25 |
1) 강의제목: 초인지 평가 2) 강의주제: 초인지에 대한 이해와 중재 시사점 습득 3) 세부 내용 3-1) 이론: 초인지에 대한 개념 이해와 이를 통한 임상접근법 3-2) 실습: 평가와 중재에 대해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진행 |
강의 발표 및 실습 |
교재 부교재 |
14주 | 2015. 12. 02 |
1) 강의제목: 문제해결능력 평가 2) 강의주제: 고차원적 인지기능과 문제해결에 대한 이해 3) 세부 내용 3-1) 이론: 고차원적 인지기능과 문제해결 개념 및 평가와 임상적용 3-2) 실습: 평가와 중재에 대해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
강의 발표 및 실습 |
교재 부교재 |
15주 | 2015. 12. 09 |
1) 강의제목: 기말고사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
순번 | 평가항목 | 평가비율 | 평가일 |
1 | 중간 | 20% | |
1 | 기말 | 20% | |
1 | 출석 | 20% | |
1 | 과제물 | 20% | |
1 | 기타(발표) | 20% |
순번 | 교재구분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1 | 주교재 | 작업치료측정 및 평가 | 오윤택 외 | 도서출판 한미의학 | 2003 |
2 | 부교재 | 작업치료사를 위한 인지재활 | 권재성 외 | 퍼시픽 | 2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