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 호실 |
주 | 수업일자 | 강의내용 | 수업방법 | 학습자료 |
1주 | 2015. 09. 03 |
1) 강의제목: 일상생활활동의 정의와 작업치료사의 역할 2) 강의주제: 작업치료협회 정의 및 WHO(세계보건기구)의정의 창이, 비교 3) 세부 내용 3-1) 이론: 일상생활활동의 정의와 작업치료사의 역할 3-2) 실습: 임상환경에서의 일상생활활동 적용 정도 파악 |
강의 및 실습 | 교재 |
2주 | 2015. 09. 10 |
1) 강의제목: 일상생활활동 평가 2) 강의주제: 표준화된/비표준화된 평가도구 사용하여 일상생활 활동 평가 과정 설명하기 3) 세부 내용 3-1) 이론: 일상생활활동 평가과정 알기 3-2) 실습: 평가도구 통한 사례 평가하기 |
강의 및 실습 | 교재 과제 (평가도구 sheet) |
3주 | 2015. 09. 17 |
1) 강의제목: 일상생활활동의 치료적 접근방법 2) 강의주제: 일상생활활동이 필요한 대상자별 치료적 접근 양식 3) 세부 내용 3-1) 이론: 아동/성이/질환별 치료적 접근방법 3-2) 실습: 치료적 접근사례에 대한 토론 및 토의하기 |
강의 및 실습 | 교재 과제 (평가도구 sheet) |
4주 | 2015. 09. 24 |
1) 강의제목: 일상생활활동 훈련 시 고려사항 2) 강의주제: 일상생활활동 훈련 및 적용 시 주의점, 고려점파악하기 3) 세부 내용 3-1) 이론: 일상생활활동 훈련 및 적용에 대한 설명 3-2) 실습: 일상생활활동 훈련 및 적용에 대한 임상사례 토의 |
강의 및 실습 | 교재 과제 (평가도구 sheet) |
5주 | 2015. 10. 01 |
1) 강의제목: 질환에 따른 일상생활활동의 적용 2) 강의주제: 관절가동범위, 근력, 협응의 제한 있는 환자 및감각 장애 질환자에 대한 일상생활활동 적용알기 3) 세부 내용 3-1) 이론: 운동성의 제한이 있는 환자의 일상생활활동의 특징및 제한점 설명 3-2) 실습: 일상생활활동 적용에 관한 실제 체험 및 실습 |
강의 및 실습 | 교재 과제 (평가도구 sheet) |
6주 | 2015. 10. 08 |
1) 강의제목: 질환에 따른 일상생활활동의 적용 2) 강의주제: 아동 및 노인 환자의 일상생활활동 적용 알기 3) 세부 내용 3-1) 이론: 아동/노인 환자에게 적용가능한 운동법 및 보조도구(보조장비) 특징 및 세부사항 알기 3-2) 실습: 아동/노인 환자에게 적용가능한 운동법 및 보조도구의 실제 체험 및 실습 |
강의 및 실습 | 교재 과제 (평가도구 sheet) |
7주 | 2015. 10. 15 |
1) 강의제목: 중간고사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
8주 | 2015. 10. 22 |
1) 강의제목: 이동/거동 관련 일상생활활동 2) 강의주제: 자세 유지의 목적과 자세조절을 방해하는 요소 파악하기 3) 세부 내용 3-1) 이론: 환자의 질환에 따른 이동하기 방법에 대해 알기 3-2) 실습: 일상생활활동 적용에 관한 실습 내용에 대해 토의및 토론하기 |
강의 및 실습 |
교재 과제(병원별 적용 환자 사진 촬영) |
9주 | 2015. 10. 29 |
1) 강의제목: 의자차 구성요소 및 평가 2) 강의주제: 의자차의 종류 및 구성요소 별 특징알기 3) 세부 내용 3-1) 이론: 수동/전동 의자차 종류 및 세부 구성요소-기능알기 3-2) 실습: 의자차의 분류와 구성요소 별 기능 심화실습 |
강의 및 실습 |
교재 과제(병원별 적용 환자 사진 촬영) |
10주 | 2015. 11. 05 |
1) 강의제목: 수동의자차 심화과정 2) 강의주제: 수동의자차 심화 활용에 대해 설명 3) 세부 내용 3-1) 이론: 수동 의자차의 구조와 심화 활용에 대해 설명 3-2) 실습: 수동 의자차 심화 실습 |
강의 및 실습 |
교재 과제(병원별 적용 환자 사진 촬영) |
11주 | 2015. 11. 12 |
1) 강의제목: 운전재활 2) 강의주제: 운전평가에 있어서 작업치료사의 역할 3) 세부 내용 3-1) 이론: 운전재활전문가 과정에서 작업치료사의 역할 심화알기 3-2) 실습: 운전재활교육프로그램 적용(짜보기) |
강의 및 실습 |
교재 과제(휠체어 적용 사진 촬영) |
12주 | 2015. 11. 19 |
1) 강의제목: workhardening 2) 강의주제: 직업강화훈련에 있어서의 작업치료사의 역할 3) 세부 내용 3-1) 이론: 직업강화훈련의 필요성과 장단점 설명 3-2) 실습: 직업강화훈련 프로그램 적용(짜보기) |
강의 및 실습 |
교재 과제(휠체어 적용 사진 촬영) |
13주 | 2015. 11. 26 |
1) 강의제목: 가옥평가 2) 강의주제: 가정방문 및 가옥평가의 목적 3) 세부 내용 3-1) 이론: 가옥평가의 목적, 시기, 준비사항, 문제해결 설명 3-2) 실습: 가옥평가의 수행에 따르는 준비사항에 대해 토의 |
강의 및 실습 |
교재 과제(휠체어 적용 사진 촬영) |
14주 | 2015. 12. 03 |
1) 강의제목: 보조기술 2) 강의주제: 일상생활활동에 따른 보조기술의 적용사례 3) 세부 내용 3-1) 이론: 보조기술의 적용에 따른 의미 설명 3-2) 실습: 부작용과 합병증에 따른 보조기술 관리 실습 |
강의 및 실습 |
교재 과제(휠체어 적용 사진 촬영) |
15주 | 2015. 12. 10 |
1) 강의제목: 기말고사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
순번 | 평가항목 | 평가비율 | 평가일 |
1 | 중간 | 30% | |
1 | 기말 | 30% | |
1 | 출석 | 20% | |
1 | 과제물 | 10% | |
1 | 기타(발표) | 10% |
순번 | 교재구분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1 | 주교재 | Activities ofDaily Living | 이택영 외 공저 | 탑메디오피아 | 2005 |
2 | 부교재 | 일상생활동작 | 정원미 외 | 정담미디어 | 20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