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 호실 |
주 | 수업일자 | 강의내용 | 수업방법 | 학습자료 |
1주 | 2016. 03. 01 |
1) 강의제목: 강좌안내 및 발달의 개념, 발달의 특징 2) 강의주제: 발달의 개념 3) 세부 내용 3-1) 이론: 발달심리의 학문적, 역사적 배경을 설명한다 / 발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 발달의 원리에 대해 설명한다 / 발달과 관계된 용어의 개념을 각각 구별하여 설명한다 3-2) 실습: |
강의 사례발표 |
자신의 발달 과정에 대한 발표 |
2주 | 2016. 03. 08 |
1) 강의제목: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강의주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3) 세부 내용 3-1)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전체적으로 설명한다 - 정신의 구조, 성격발달단계 / 정신분석이론의 용어에 대해 설명한다 - 콤플렉스, 의식, 고착, 성격의 구성요소 등 / 자기방어기제의 종류에 대해 각각 예로 설명 3-2) 실습: |
강의 | |
3주 | 2016. 03. 15 |
1) 강의제목: 에릭슨의 성격이론 2) 강의주제: 에릭슨의 성격발달 단계 3) 세부 내용 3-1) 이론: 에릭슨의 성격발달 단계를 구분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ㆍ각 단계별 위기와 과업에 대해 알아본다.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이론을 비교하고 비판점 및 공헌한 바를 설명한다. 3-2) 실습: |
강의 | |
4주 | 2016. 03. 22 |
1) 강의제목: 학습이론 2) 강의주제: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3) 세부 내용 3-1) 이론: 파블로프와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의 기본개념과 용어를 설명한다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특징과 용어를 설명한다 /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을 비교하여 구분해본다 3-2) 실습: |
강의 | |
5주 | 2016. 03. 29 |
1) 강의제목: 인지발달 이론 2) 강의주제: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3) 세부 내용 3-1) 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개요와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 도식, 동화, 조절, 적응, 평형화의 개념 3-2) 실습: |
강의 | |
6주 | 2016. 04. 05 |
1) 강의제목: 정보처리이론과 동물행동학적 이론 2) 강의주제: 정보처리이론과 애착이론 3) 세부 내용 3-1) 이론: 정보처리이론의 개념을 셜멍한다 / 정보처리과정 및 기억과 관련된 전략을 설명한다 / 동물행동학적 이론의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한다 3-2) 실습: |
강의 | <퀴즈> |
7주 | 2016. 04. 12 |
1) 강의제목: 생태학적 체계이론 2) 강의주제: 생태학적 체계의 구분 3) 세부 내용 3-1) 이론: 브른펜브르너의 생태학적 체계에 대해 설명한다 / 각 체계를 구분하고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다 /각 이론에 대한 정리 및 쪽지시험을 실시한다 3-2) 실습: |
강의 토의 |
|
8주 | 2016. 04. 19 |
1) 강의제목: 중 간 고 사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
9주 | 2016. 04. 26 |
1) 강의제목: 유전의 기초 및 태아발달과 출산 2) 강의주제: 태아발달 3) 세부 내용 3-1) 이론: 유전학에 대한 기초를 설명한다 / 염색체의 특징과 그에 따른 여러 가지 유전의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 / 태아의 발달의 단계 및 과정별 특징을 설명한다 / 태아발달에 영향을 주는 태내 환경요인의 영향을 설명한다. 3-2) 실습: |
강의 | 각국의 출산에 관한 동영상 |
10주 | 2016. 05. 03 |
1) 강의제목: 신생아 발달과 신생아반사의 종류 2) 강의주제: 신생아의 특징 3) 세부 내용 3-1) 이론: 신생아의 상태와 외형적 특징을 설명한다 / 신생아 반사의 여러 가지종류와 특징을 설명한다. / 신생아 검사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한다 3-2) 실습: |
강의 | 신생아 반사와 감각능력에 관한 동영상 |
11주 | 2016. 05. 10 |
1) 강의제목: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신체운동발달 2) 강의주제: 신체운동발달 3) 세부 내용 3-1) 이론: 영아기의 신체발달 특성에 대해 설명한다 / 영아기 운동발달 특성에 대해 설명한다 / 영아기 생리적 기능의 특성에 대해 설명한다 3-2) 실습: |
강의 발표 |
<과제> 유아기 신체 운동 발달을 실제 관찰을 통해 기술해 보기 |
12주 | 2016. 05. 17 |
1) 강의제목: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정서 발달 2) 강의주제: 정서발달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강의 | 애착발달 및 애착유형에 관한 동영상 |
13주 | 2016. 05. 24 |
1) 강의제목: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사회성발달 2) 강의주제: 사회성발달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강의 토론 |
<토론> 주변에서 관찰되는 양성성에 대한 현상 토론 |
14주 | 2016. 05. 31 |
1) 강의제목: 유아, 아동기 도덕성 발달, Review 2) 강의주제: 도덕성 발달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강의 토론 |
강의내용 전반에 대한질의응답 |
15주 | 2016. 06. 07 |
1) 강의제목: 기 말 고 사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
순번 | 평가항목 | 평가비율 | 평가일 |
1 | 중간 | 30% | 2016. 04. 19 |
1 | 기말 | 30% | 2016. 06. 07 |
1 | 출석 | 20% | |
1 | 과제물 | 10% | |
1 | 기타(수업참여도) | 5% | |
1 | 기타(수시평가) | 5% |
순번 | 교재구분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1 | 주교재 | 아동발달 | 정옥분 | 학지사 | 20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