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 호실 |
주 | 수업일자 | 강의내용 | 수업방법 | 학습자료 |
1주 | 2016. 03. 03 |
1) 강의제목: 사회패러다임의 변화와 교육환경의 변화 2) 강의주제: 환경변화에 따른 교육의 환경변화를 살펴보고 급격한 사회변동으로 인한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사회패러다임의 변화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환경변화와 평생교육 3-2) 실습: |
강의 | 교재, 유인물 |
2주 | 2016. 03. 10 |
1) 강의제목: 평생교육 방법의 개념 및 특성 2) 강의주제: 평생교육방법에 대한 개념을 정의한 학자들의 견해와 교수전략을 위한 평생교육 교수자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평생교육방법의 정의 및 특성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 평생교육방법의 이론 3-2) 실습: |
강의 | 과제물 -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직무에 대해서 알아보고 평생교육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해 기술 |
3주 | 2016. 03. 17 |
1) 강의제목: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과 조건 2) 강의주제: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과 조건에 대하여 학습하고, 평생교육 주 대상자인 성인학습자의 특성과 학습스타일에 대하여 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 성인학습의 특성과 원리 학습스타일 학습스타일에 따른 교수활동 전략 3-2) 실습: |
강의 토의 | 교재 |
4주 | 2016. 03. 24 |
1) 강의제목: 평생교육 교수설계 모델 2) 강의주제: 교수계획의 목적을 학습하고, 교수계획모델(ISD모델)5단계에 따른 교수활동에 필요한 교수설계와 교안작성을 할 줄 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교수계획 교수계획의 모델(ISD 모델) 교수설계 교안개발 3-2) 실습: |
강의 및 실습 | 교재, 유인물 |
5주 | 2016. 03. 31 |
1) 강의제목: 평생교육방법의 분류와 선정기준 2) 강의주제: 평생교육 대상자에 따른 다양한 학습방법을 알고, 효과적인 평생교육방법 선정할 줄 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학습자의 구성에 의한 분류 학습목표에 따른 분류 산업교육을 위한 분류 교수방법의 결정 교수-학습방법 선정 시 고려될 요인 학습자들의 행동특성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3-2) 실습: |
강의 | 교재 |
6주 | 2016. 04. 07 |
1) 강의제목: 강의법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 2) 강의주제: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가장 익숙한 교육방법인 강의법에 대해 숙지하고 프리젠테이션 교수기법에 대해 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강의법의 장점과 단점 언제 필요한가?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가? 강의법의 절차 교수자의 기본자세 강의의 테크닉 3-2) 실습: |
강의 및 발표 | 교재, 사례동영상 |
7주 | 2016. 04. 14 |
1) 강의제목: 토의법 및 퍼실리테이션 스킬 2) 강의주제: 토의법의 특징과 유형, 토의법의 진행절차 및 퍼실리테이션 스킬에서 질문 기술, 경청기술, 요약기술, 피드백 기술에 대해 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토의법의 개념 및 특징 토의법의 장점과 단점 토의법의 유형 퍼실리테이션 스킬(질문기술?듣기기술?요약기술?반응기술) 3-2) 실습: |
강의 | 교재 |
8주 | 2016. 04. 21 |
1) 강의제목: 중간고사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
9주 | 2016. 04. 28 |
1) 강의제목: OJT 및 멘토링 2) 강의주제: 조직 내에서 OJT의 중요성과 실제 운영방법과 멘토링의 정의와 기능 및 프로세스에 대해 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OJT의 정의 및 특성 OJT의 추진 단계 효과적인 O.J.T 추진방법 멘토·멘티, 멘토링의 개념 효과적인 멘토링 프로세스 3-2) 실습: |
강의 및 워크샵 | 교재, 유인물 |
10주 | 2016. 05. 05 |
1) 강의제목: 코칭 및 시범 실습식 교육방법 2) 강의주제: 코칭의 개념과 절차에 대해 알고, 시범 실습식 교육방법의 정의와 특성 및 전개방법에 대해 인지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코칭의 개념및 효과적인 코칭의 절차 시범 실습식 교육방법의 개념 및 특성시범 실습식 교육방법의 5단계 3-2) 실습: |
강의 | 교재 |
11주 | 2016. 05. 12 |
1) 강의제목: 사례연구법 2) 강의주제: 실제교육에서 중요한 사례연구법에 대해 알아보고 사례연구 교수법을 이용한 수업 진행방법에 대해 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사례연구의 정의와 종류효과적 사례연구사례연구법의 장점과 단점사례 선정 시 유의점사례연구 교수법 시 유의점사례 만들기와 사례연구 추진방법 사례연구법 리더의 역할 3-2) 실습: |
강의 | 교재, 유인물 |
12주 | 2016. 05. 19 |
1) 강의제목: 역할연기법 및 감수성 훈련 2) 강의주제: 역할연기법의 의의와 상황에 따른 효과성 및 감수성 훈련의 개념과 감수성 훈련내용에 대해 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역할연기법의 의의 역할연기법의 효과성 역할연기법이 효과적인 상황 감수성 훈련의 필요성과 목적 훈련집단 실험집단 일반화 시간 3-2) 실습: |
강의 및 워크샵 | 교재 |
13주 | 2016. 05. 26 |
1) 강의제목: 게임법 및 액션러닝 2) 강의주제: 게임법의 특성 및 과정에 대해 알고 문제해결에 있어 중요한 학습법인 액션러닝의 실천원리 및 핵심절차에 대하여 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게임법의 정의 및 특성 게임법의 종류와 전개과정 게임법 활용의 유의점 액션러닝의 이해 액션러닝의 주요 성공요소와 사이클 액션러닝의 실천원리 및 핵심절차 액션러닝 사례 3-2) 실습: |
강의 및 소그룹토의, 발표 | 교재 |
14주 | 2016. 06. 02 |
1) 강의제목: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원리와 방법 2) 강의주제: 평생교육사로서 고유 업무 중의 하나인 프로그램 운영원리와 세부 운영방법에 대해 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의미 프로그램 실행 및 운영의 원리 프로그램 운영방법 과제 발표 3-2) 실습: |
강의 및 과제발표 | 교재 |
15주 | 2016. 06. 09 |
1) 강의제목: 기말고사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
순번 | 평가항목 | 평가비율 | 평가일 |
1 | 중간 | 25% | 2016. 04. 21 |
1 | 기말 | 25% | 2016. 06. 08 |
1 | 출석 | 20% | |
1 | 과제물 | 10% | |
1 | 기타(수업참여도) | 10% | |
1 | 기타(발표) | 10% |
순번 | 교재구분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1 | 주교재 | 평생교육방법론 | 김종표,이복회 | 양서원 | 2006 |
2 | 부교재 |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 | 김진화 | 서현사 | 2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