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 호실 |
주 | 수업일자 | 강의내용 | 수업방법 | 학습자료 |
1주 | 2016. 09. 01 |
1) 강의제목: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이해 2) 강의주제: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하고 목적에 따라 유형화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념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구분하는 준거 3-2) 실습: |
강의 | 교재, 유인물 |
2주 | 2016. 09. 08 |
1) 강의제목: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이론 2) 강의주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 단계별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숙지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의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론의 특성과 시사점 개발이론에 나타나는 특성을 분석, 제시할 수 있다. 3-2) 실습: |
강의 | 교재, 유인물 |
3주 | 2016. 09. 15 |
1) 강의제목: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 2) 강의주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제반 접근법의 특성과 절차를 숙지하고 대표적인 사례를 이해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접근방법의 의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접근방법의 유형 프로그램 개발 접근방법에 대한 재고찰 3-2) 실습: |
강의 | 교재, 유인물 |
4주 | 2016. 09. 22 |
1) 강의제목: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2) 강의주제: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기획의 정차와 방법,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숙지한다 3) 강의세부내용 3) 세부 내용 3-1) 이론: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의 개념 프로그램기획의 원리와 성격 프로그램 기획절차와 방법 3-2) 실습: |
강의 | 교재, 실습준비물 과제: 평생교육기관 선정 후 운영프로그램 조사 |
5주 | 2016. 09. 29 |
1) 강의제목: 평생교육프로그램 요구분석 2) 강의주제: 요구분석의 중요성과 의미를 알고 교육요구분석의 절차와 방법에 관한 이론과 실제 기법을 익힌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요구분석의 개념 요구분석의 목적 요구분석의 방법 요구분석의 절차 3-2) 실습: 요구분석의 도구를 이용하여 실습을 해 본다 |
강의 및 실습 | 교재, 유인물 |
6주 | 2016. 10. 06 |
1) 강의제목: 평생교육프로그램 설계와 실행 2) 강의주제: 프로그램 설계의 실제적 일감인 당원 학습목표의 설정에 따라 교육 및 학습내용의 선정,조직, 학습방법을 알고 학습지도안 작성, 적절한 평가방법내용을 익힌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프로그램 설계의 절차와 구성요소 예산수립과 작성 3-2) 실습: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지도안을 작성해본다. |
강의 및 실습 | 교재, 실습준비물 과제 - 실습기관별 홍보물 조사 |
7주 | 2016. 10. 13 |
1) 강의제목: 평생교육 홍보와 마케팅 2) 강의주제: 평생교육에서 홍보와 마케팅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기본 원리, 구성요소 및 홍보에 필요한 구체적 방법과 수단, 전략을 익힌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평생교육 홍보 평생교육프로그램 마케팅 3-2) 실습: 평생교육기관 홍보지에 대한 분석 |
강의 및 실습 | 교재, 실습준비물 |
8주 | 2016. 10. 20 |
1) 강의제목: 중간 평가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
9주 | 2016. 10. 27 |
1) 강의제목: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 2) 강의주제: 평생교육평가의 필요성을 알고 평가의 종류 와 모형을 파악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평생교육 평가의 개념과 의의 평생교육 평가의 원리와 영역, 평가모형 3-2) 실습: 평생교육평가지 작성 실습, 발표 |
강의 및 실습 | 교재, 실습준비물 과제 - 대상별 및 내용별 프로그램 1개씩 조사 |
10주 | 2016. 11. 03 |
1) 강의제목: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실제(대상별) 2) 강의주제: 평생교육 대상자의 특성과 문제점을 분석하며 특정대상에 대한 프로그램개발 현황을파악하고 개발과제를 숙지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개발 청소년의 특징 및 발달단계 3-2) 실습: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실습 |
강의 및 실습 | 교재, 실습준비물 |
11주 | 2016. 11. 10 |
1) 강의제목: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실제(대상별) 2) 강의주제: 평생교육 대상자의 특성과 문제점을 분석하며 특정대상에 대한 프로그램개발 현황을파악하고 개발과제를 숙지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개발 여성에 대한 이해와 여성교육의 필요성 3-2) 실습: 여성 프로그램개발 실습 |
강의 및 실습 | 교재, 실습준비물 |
12주 | 2016. 11. 17 |
1) 강의제목: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실제(내용별) 2) 강의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유형과 내용을 파악하고 유형에 따른 이념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프로그램개발 준거와 절차 파악 기초 문해, 다문화교육의 프로그램 필요성을 안다. 3-2) 실습: 다문화 프로그램개발 실습 |
강의 및 실습 | 교재, 실습준비물 |
13주 | 2016. 11. 24 |
1) 강의제목: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실제(내용별) 2) 강의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유형과 내용을 파악하고 유형에 따른 이념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개발 준거와 절차 파악 문화예술교육의 내용과 현황, 과제 이해 3-2) 실습: 문화예술 프로그램개발 실습 |
강의 및 실습 | 교재, 실습준비물 |
14주 | 2016. 12. 01 |
1) 강의제목: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의 과제와 전망 2) 강의주제: 프로그램개발자의 의미와 역할, 개발자가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프로그램개발의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프로그램개발자의 역할 및 자세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동향 3-2) 실습: 실습을 통해 개발한 프로그램에 대한 발표, 토론 |
강의 및 실습 | 교재, 과제발표 과제 - 조별 프로그램개발 프리젠테이션 자료 준비 |
15주 | 2016. 12. 08 |
1) 강의제목: 기말 평가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
순번 | 평가항목 | 평가비율 | 평가일 |
1 | 중간 | 25% | |
1 | 기말 | 25% | |
1 | 출석 | 20% | |
1 | 과제물 | 20% | |
1 | 기타(발표) | 10% |
순번 | 교재구분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1 | 주교재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 이해주 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2002 |
2 | 부교재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 기영화 | 학지사 | 2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