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 호실 |
주 | 수업일자 | 강의내용 | 수업방법 | 학습자료 |
1주 | 2016. 08. 30 |
1) 강의제목: 고급질병 및 의료행위분류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2) 강의주제: 고급질병 및 의료행위분류 사례 통한 이해증진 3) 세부 내용 3-1) 이론: 질병분류 및 의료행위에 대한 소개를 한다 3-2) 실습: 조별로 고급질병 및 의료행위분류에 대한 실습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
강의 및 실습 | 교재, KCD, ICD-9CM |
2주 | 2016. 09. 06 |
1) 강의제목: 신생물 질환의 질병분류 및 의료행위분류 2) 강의주제: 신생물 질환의 질병분류 및 의료행위분류를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신생물의 형태에 따른 분류방법을 설명한다. (일차성, 전이성암종, 양성종양, 악성종양, 정상소재암,행동양식미상에 따른 분류) 3-2) 실습: 신생물질환에 대한 예제문제를 코딩하는 실습을 한 다. |
강의 및 실습 | 교재, KCD, ICD-9CM |
3주 | 2016. 09. 13 |
1) 강의제목: 내분비, 영양 및 대사질환의 질병분류 및 의료행위분류 2) 강의주제: 내분비, 영양 및 대사질환의 질병분류 및의료행위분류를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갑상선장애, 당뇨병, 영양실조, 대사장애에 관련된 질환에 대한 분류방법을 설명한다. 3-2) 실습: 내분비, 영양 및 대사질환에 대한 예제 문제를 코딩하는 실습을 한다. |
강의 및 실습 | 교재, KCD, ICD-9CM |
4주 | 2016. 09. 20 |
1) 강의제목: 정신 및 행동장애의 질병분류 및 의료행위 분류 2) 강의주제: 정신 및 행동장애의 질병분류 및 의료행위 분류를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정신활성물질의 사용에 의한 정신 및 행동장애, 정신분열증, 기분장애, 인격 및 행동장애, 정신지연,정신 발달장애에 관련된 질환에 대한 분류방법을 설명한다. 3-2) 실습: 정신 및 행동장애의 질환에 대한 예제문제를 코딩하는 실습을 한다. |
강의 및 실습 | 교재, KCD, ICD-9CM |
5주 | 2016. 09. 27 |
1) 강의제목: 신경계통질환의 질병분류 및 의료행위분류 2) 강의주제: 신경계통질환의 질병분류 및 의료행위분류하기 3) 세부 내용 3-1) 이론: 중추신경계통의 염증성질환, 추체외로의 운동장애, 퇴행성질환, 신경, 신경뿌리의장애, 뇌성마비증후군, 기타신경계통질환에 대한 분류방법을 설명한다. 3-2) 실습: 신경계통질환에 대한 예제문제를 코딩하는 실습을 한다. |
강의 및 실습 | 교재, KCD, ICD-9CM |
6주 | 2016. 10. 04 |
1) 강의제목: 눈 및 눈부속기, 귀 및 유돌질환에 대한질병 분류 및 의료행위분류 2) 강의주제: 눈 및 눈부속기, 귀 및 유돌질환 질병분류및 의료행위분류를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눈꺼풀, 결막, 공막, 각막, 홍채, 수정체 및맥락막, 망막의 장애, 외이, 중이, 내이의 질환에 대한 분류 방법을 설명한다. 3-2) 실습: 눈 및 눈부속기, 귀 및 유돌질환의 예제문제를코딩 하는 실습을 한다. |
강의 및 실습 | 교재, KCD, ICD-9CM |
7주 | 2016. 10. 11 |
1) 강의제목: 순환기계통의 질환에 대한 질병분류 및 의료행위 분류 2) 강의주제: 순환기계통의 질환에 대해 질병 분류 및의료행위 분류를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급.만성 류마티스 심장질환, 고혈압, 뇌혈관질환, 동맥, 세동맥 및 모세혈관질환, 림프질환에 대한 분류 방법을 설명한다. 3-2) 실습: 순환기계통 질환의 예제문제를 코딩하는 실습을 한다. |
강의 및 실습 | 교재, KCD, ICD-9CM |
8주 | 2016. 10. 18 |
1) 강의제목: 중간고사 실시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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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주 | 2016. 10. 25 |
1) 강의제목: 호흡기계통 질환의 질병분류 및 의료행위분류 2) 강의주제: 호흡기계통 질환의 질병분류 및 의료행위분류를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급성상기도감염, 인플루엔자 및 폐렴, 만성하기도감염, 흉막질환에 대한 분류방법을 설명한다 3-2) 실습: 호흡기계통 질환에 대한 예제문제를 코딩하는 실습을 한다. |
강의 및 실습 | 교재, KCD, ICD-9CM 과제 : 중간고사 문제 중 틀린 문제를 풀어보고 과제 물로 제출 |
10주 | 2016. 11. 01 |
1) 강의제목: 소화기계통 질환의 질병분류 및 의료행위 분류 2) 강의주제: 소화기계통 질환의 질병분류 및 의료행위 분류를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구강,침샘, 턱의질환, 식도, 위, 십이지장질환, 충수질환, 탈장, 장의질환, 복막질환, 간질환,담낭, 담도, 췌장질환에 대한 분류방법을 설명한다. 3-2) 실습: 소화기계통질환에 대한 예제문제를 코딩하는 실습을 한다. |
강의 및 실습 | 교재, KCD, ICD-9CM |
11주 | 2016. 11. 08 |
1) 강의제목: 피부 및 피하조직질환에 대한 질병분류 및 의료행위분류 2) 강의주제: 피부 및 피하조직질환에 대한 질병분류 및의료행위분류를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피부 및 피하조직의 감염, 피부염, 습진, 두드러기, 홍반 등에 대한 질병분류 방법을 설명한다. 3-2) 실습: 피부 및 피하조직질한에 대한 예제문제를 코딩하는 실습을 한다. |
강의 및 실습 | 교재, KCD, ICD-9CM 과제 : 질병분류에 대한 문제 10문항 제작 및 풀이 |
12주 | 2016. 11. 15 |
1) 강의제목: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질환에 대한 질병분류 및 의료행위분류 2) 강의주제: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질환에 대한 질병분류 및 의료행위분류를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감염성관절병증, 염증성다발관절병증, 관절증,등병증, 윤활막 및 힘줄 장애, 골병증, 연골병 증질환에 대한 질병분류방법을 설명한다, 3-2) 실습: 근골격계통 및 결합조직질환에 대한 예제문제를 코딩하는 실습을 한다. |
강의 및 실습 | 교재, KCD, ICD-9CM |
13주 | 2016. 11. 22 |
1) 강의제목: 비뇨생식계통질환의 질병분류 및 의료행위분류 2) 강의주제: 비뇨생식계통질환의 질병분류 및 의료행위분류를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사구체질환, 세뇨관질환, 신부전, 요로결석증,남성 생식기질환, 여성골반내질환의 질병분류 방법을 설명한다. 3-2) 실습: 비뇨생식계통질환의 예제문제를 코딩하는 실습을 한다. |
강의 및 실습 | 교재, KCD, ICD-9CM |
14주 | 2016. 11. 29 |
1) 강의제목: 선천기형, 변형 및 염색체이상, 손상, 중독 및 외인에 의한 특정질환의 질병분류 및 의료행위분류 2) 강의주제: 선천기형, 변형 및 염색체이상, 손상, 중독 및 외인에 의한 특정질환의 질병분류및 의료행위분류를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신체부위별 선천성기형, 머리, 목, 훙곽의손상, 복부, 사지, 손의 손상, 둔부, 대퇴손상,무릎, 하지, 상지손상의 질병분류방법을 설명한다. 3-2) 실습: 선천기형, 변형 및 염색체이상, 손상, 중독 및외인에 의한 특정질환의 예제 문제를 코딩하는 실습을 한다. |
강의 및 실습 | 교재, KCD, ICD-9CM |
15주 | 2016. 12. 06 |
1) 강의제목: 기말고사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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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 평가항목 | 평가비율 | 평가일 |
1 | 중간 | 30% | |
1 | 기말 | 40% | |
1 | 출석 | 10% | |
1 | 과제물 | 10% | |
1 | 기타(수업참여도) | 10% |
순번 | 교재구분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1 | 주교재 | 임상중심의 질병의료행위분류 | 홍성옥 외 | 고문사 | 2011 |
2 | 부교재 |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 ICD-9CM | WHO | 통계청대한의무기록협회 | 2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