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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진료보장

강의 목표
우리나라 의료기관에서 의료의 질 향상을 논의하고 실천하기 시작한 역사는 짧지만 의료의 질 향상 사업이 가지는 본질적인 의의와 개념에 대한 이해를 폭넓게 수긍할 수 있게 되었고, 의료의 질 개선 책임을 의료계의 당연한 책무로 간주하게 되었다. 따라서 의료기관에서 수행되고 있는 질 관리는 특정한 부서의 몇몇 직원이 전담하여 수행하는 업무가 아니라 의료서비스 제공의 전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진료, 행정, 및 환경 전반에 걸친 업무와 이를 수행하는 종사자들이 질 관리의 주체가 되어야 하고, 동시에 대상이 되어야 하는 개념으로 진화되고 있다. 따라서 의료기관과 종사자들에게 질 관리에 대한 보다 풍부한 지식과 높은 수행능력을 요구하게 되었다. 질 관리 업무에 대한 직원의 개인적 성취도가 직접적으로 관련 조직의 효율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창출하게 되므로 질 관리에 대한 지식과 습득과 활용은 개인 뿐 아니라 의료기관 차원에서도 경쟁력 증진을 위한 필수적인 과제가 되었다. 또한 의료의 질에 대한 국민의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관련 법률과 제도가 바뀌고 있고 의료현장에서도 이에 부응 할 수 있는 적정한 지식과 능력을 가진 인력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의료현장 환경에 잘 적응력 할 수 있는 질관리 인재양성을 목표로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유의사항
강의실 및 실습실
건물 호실
강의계획서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