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 호실 |
주 | 수업일자 | 강의내용 | 수업방법 | 학습자료 |
1주 | 2016. 09. 01 |
1) 강의제목: 적정진료보장 과목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2) 강의주제: 적정진료보장 과목의 사례를 통한 이해증진 3) 세부 내용 3-1) 이론: 병원에서 겪은 의료사고, 의료인의 불친절,의료비 과다청구 등의 사례 찾아보기 3-2) 실습: 조별로 발표를 하게 한다.발표 후 이 과목과의 연관성을 설명한다. |
강의 및 토론 | 교재, 유인물 |
2주 | 2016. 09. 08 |
1) 강의제목: 적정진료보장의 개념, 발전과정 2) 강의주제: 적정진료보장의 개념과 발전과정 이해 3) 세부 내용 3-1) 이론: QC-QA-QI-CQI, TQM의 변천개념을 설명한다 발전과정을 연도별로 요약설명한다. 양질의 의료개념과 접근방법을 설명한다 3-2) 실습: 적정진료보장을 모범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병원소개 하고, 장점에 대해 토론 한다 |
강의 및 사례소개 토론 | 교재, 유인물 |
3주 | 2016. 09. 15 |
1) 강의제목: 적정진료보장의 필요성과 환자중심의료 2) 강의주제: 적정진료보장의 필요성과 환자중심의료 체계에 대해 설명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적정진료보장을 통해 불필요한 진료는 제거, 해롭거나 안전하지 못한 의료제거, 꼭 필요한 진료는 놓치지 않고, 제한된 인적물적 자원을 최대한활용해 진료의 효율성을 높이고, 환자의 만족도향상을 추구해야 함을 설명한다. 3-2) 실습: 환자의 의식변화 사례, 의료기관경쟁사례, 정부의 의료 정책사례를 토론하고, 조별 발표를 한다. |
강의 및 토론 | 교재, 유인물 |
4주 | 2016. 09. 22 |
1) 강의제목: 의료이용도관리의 개념, 필요성, 범위 2) 강의주제: 의료이용도관리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UM의 범위에 대해 이해시킨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UR의 개념 및 필요성을 설명하고 발전과정과 범위에 대해 요약정리하여 설명한다. 3-2) 실습: 의사넥타이에 세균이 득실하다는 사례를 읽고, 조별 토론 후 발표한다. |
강의 및 토론 | 교재, 유인물 |
5주 | 2016. 09. 29 |
1) 강의제목: 의료이용도검토의 종류, 위험관리, 의료감사 2) 강의주제: 의료이용도검토의 종류를 설명하고, 의료감사 및 위험관리에 대해 이해시킨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전향적검토, 현장검토, 후향적검토와 범위를 연결하여 설명하고, 환자안전관리에 대해 설명한다. 3-2) 실습: 병원화장실 넘어진 사례분석를 분석해보고 병원의 과실배상 여부에 대해 토론하고 발표하게 한다. |
강의 및 토론 | 교재, 유인물 |
6주 | 2016. 10. 06 |
1) 강의제목: OECD 환자안전 질지표, 관점별목표와 성과평가지표 2) 강의주제: OECD 환자안전 질지표와 관점별목표와 성과평가지표에 대해 이해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병원감염, 수술합병증, 병원측 실수 및 기타 부문으로 나누어 환자안전 질지표에 대해 설명한다. 3-2) 실습: 관점별 목표와 성과지표에 대해 평가항목, 목표,지표 및 목표율에 대한 목표설정을 할 수 있도록실습 지도함 |
강의 및 토론 | 교재, 유인물 |
7주 | 2016. 10. 13 |
1) 강의제목: 의료의 질향상 방법을 위한 7개모델 2) 강의주제: 의료의 질향상을 위한 모델을 이해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의료의 질향상 방법, D*A*T모델, 어골도,PDCAcycle, 질의 3요소, 질의 3기능, 크로스비 의 의사결정 무결점, 관리도에 대해 설명한다 3-2) 실습: 입원하여 수술을 받기로 한 환자의 수술 지연이유에 대해 어골도를 활용하여 조별로 원인을 찾아보고 발표한다. |
강의 및 토론 | 교재, 유인물 |
8주 | 2016. 10. 20 |
1) 강의제목: 중간고사 실시 2) 강의주제: -적정진료보장의 발전과정-적정진료보장의 필요성과 환자중심의료 -양질의 의료개념과 접근방법-의료이용도관리의 개념, 필요성, 범위-의료이용도검토의 종류, 위험관리, 의료감사 -의료의 질향상 방법을 위한 7개모델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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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주 | 2016. 10. 27 |
1) 강의제목: 의료의 질향상을 위한 도구 2) 강의주제: 의료의 질향상을 위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도록 이해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브레인스토밍, 우선순위매트릭스, 명목집단기법,산점도, 흐름도, 런차트, 파레토차트 등의 도구에 대해 설명한다 3-2) 실습: 경과기록지 기록일수 저조와 미완결의무기록 증가에 대한 대처방안을 찾기위한 조별 토론으로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한 실습을 한다. |
강의 및 토론 | 교재, 유인물 과제 : 중간고사에서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보고 과제 물로 제출한다. |
10주 | 2016. 11. 03 |
1) 강의제목: 의료의 질향상을 위한 경영전략 2) 강의주제: 의료의 질향상을 위한 경영전략 기법을 이해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밴치마킹, 식스시그마, 아웃소싱 등의 경영전략기법을 설명한다. 3-2) 실습: 서울 종합병원에서 적용한 식스시그마 케이스를 소개하고 조별토론을 통해 실습한다. |
강의 및 토론 | 교재, 유인물 |
11주 | 2016. 11. 10 |
1) 강의제목: 의료기관평가의 종류 2) 강의주제: 병원표준화사업, 의료기관서비스평가, 의료기관평가에 대해 이해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병원표준화사업, 신임평가, 의료기관서비스평가및 의료기관 평가에 대해 설명한다. 3-2) 실습: 의료기관평가에 실제 적용되는 항목을 찾아보고 실습한다. |
강의 및 실습 | 교재, 유인물 과제 : 실제 의료기관에서 실제 행하고 있는 질관리사례 조사 |
12주 | 2016. 11. 17 |
1) 강의제목: 의료기관인증평가, 상급종합병원평가, JCI평가 2) 강의주제: 의료기관인증평가와 상급종합병원평가,JCI평가에 대해 이해할수 있게 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의료기관인증평가, 상급종합병원평가와 JCI평가에 대해 이론적인 설명을 한다 3-2) 실습: 의료기관 인증평가에 실제 적용되는 의무기록관련 항목을 찾아보고 실습한다. |
강의 및 실습 | 교재, 유인물 |
13주 | 2016. 11. 24 |
1) 강의제목: 진료의 적절성 평가 2) 강의주제: 진료의 적절성 평가에 대해 이해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진료의 적절성 평가인 주진료경로와, 임싱진료지침에 대해 설명한다. 3-2) 실습: 환자의 주진료 경로에 대한 실제 사례를 보고 실습한다. |
강의 및 실습 | 교재, 유인물 |
14주 | 2016. 12. 01 |
1) 강의제목: 진료의 적절성평가 2) 강의주제: 진료의 적절성평가 중, 적절성평가와 지연이유 목록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진료의 적절성 평가에 대한 이해와 지연이유목록에 대해 이론적인 설명을 한다. 3-2) 실습: 심평원에서 실시하는 진료의 적절성평가에 대한사례를 읽고, 지연이유목록에 대해 조별실습을 한다. |
강의 및 실습,토론 | 교재, 유인물 |
15주 | 2016. 12. 08 |
1) 강의제목: 기말고사 2) 강의주제: -의료의 질향상을 위한 도구-의료질향상을 위한 경영전략-의료기관평가의 종류- 진료의 적절성 평가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강의 및 실습, | |
순번 | 평가항목 | 평가비율 | 평가일 |
1 | 중간 | 30% | |
1 | 기말 | 40% | |
1 | 출석 | 10% | |
1 | 과제물 | 10% | |
1 | 기타(발표) | 10% |
순번 | 교재구분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1 | 주교재 | 의료의 질 관리 | 김성수 외 | 대한의무기록협회 | 2015 |
2 | 부교재 | 적정진료보장 | 이성란 | 청구문화사 | 2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