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 본관 | 호실 | 614호 |
주 | 수업일자 | 강의내용 | 수업방법 | 학습자료 |
1주 | 2018. 03. 07 |
1) 강의제목: 치과병원관리 및 실습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2) 강의주제: 치과병원관리 및 실습의 수업목표, 진행과정, 성적부여 기준에 대해 설명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치과병원 관리 및 실습의 강의시수별로 강의과정을 설명한다. 3-2) 실습: 강의 및 질의응답 - 강사소개 및 교육생들의 자기소개 |
||
2주 | 2018. 03. 14 |
1) 강의제목: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 2) 강의주제: 의료환경의 변화 요인과 치과계의 트렌드와 이슈에 대해 분석 후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의료환경의 변화요인(제도적, 기술적, 소비자, 내부적 요인) - 변화된 치과계의 트렌드와 이슈 - 환경변화에 대한 의료기관의 대응방향 3-2) 실습: 강의 및 팀별 발표 |
||
3주 | 2018. 03. 21 |
1) 강의제목: 의료서비스 마케팅 2) 강의주제: 의료경영에서 의료마케팅의 중요성과 필요성 및 의료서비스의 특성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마케팅의 컨셉트의 발달은 수요환경과 시대적 상황에 따른 5단계 분류 - 서비스의 특성과 그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 - SWOT분석 3-2) 실습: -각 치과병.의원의SWOT 분석 후 발표 |
||
4주 | 2018. 03. 28 |
1) 강의제목: 치과병.의원의 MOT(접점)관리 2) 강의주제: 치과병.의원의 접점분석 후 환자관리에 적용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고객접점 분석 - 서비스 표준 정립 - 매뉴얼 개발 및 관리, 활용방법 - 타 병원 매뉴얼 운영사례 3-2) 실습: - 각 치과병·의원의 MOT Cycle을 나누어 접점별 메뉴얼을 작성 후 롤프레잉(역할연기) |
||
5주 | 2018. 04. 04 |
1) 강의제목: CRM 을 활용한 효율적인 예약관리 2) 강의주제: 생산적이고 고객지향적인 스케줄관리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현장에서 적용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 스케줄의 종류와 관리방법 및 스케줄 관리원칙 3-2) 실습: - 각 병원의 우수사례발표 - 우수사례선정/ 선정이유 활용방안발표 |
||
6주 | 2018. 04. 11 |
1) 강의제목: 상담동의율을 올리기 위한 심리기법 2) 강의주제: 상담동의율을 올리기 위한 결정적인 요인을 파악하고 상담 시적용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 내원한 환자의 상담과 동의율을 상승 방안(방문 전 요소와 방문 후 요소)- 상담시 동기유발에 영향을 주는 감성언어-상담자의 상태관리 요령(NLP, 코칭기법활용) 3-2) 실습: - 임상에서의 실제상황을 상호실습 |
||
7주 | 2018. 04. 18 |
1) 강의제목: 중 간 고 사 2) 강의주제: 평가내용 -CRM의 개념 -SWOT분석 -의료서비스의 특성 -상담동의율 상승을 위한 심리기법 - 치과 스케쥴 관리 방법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
8주 | 2018. 04. 25 |
1) 강의제목: 치과병·의원의 마케팅 사례 2) 강의주제: 치과병·의원의 마케팅 사례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 치과병의원의 마케팅 적용 3-2) 실습: - VOC, 마케팅 운영현황/ 사례발표및 공유 |
||
9주 | 2018. 05. 02 |
1) 강의제목: 불황기의 치과 경영전략과 환자관리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 통합 정보체계의 구축- 병원 구조의 개편- 업무과정의 개선방안 3-2) 실습: - 내부고객의 적극적인 참여유도를위한 방안 팀 별토의 후 Fishbone diagram 작성 |
||
10주 | 2018. 05. 09 |
1) 강의제목: 치과병.의원 조직의 그룹과 팀 2) 강의주제: 병원조직 내 그룹과 팀의 중요성과 그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 임파워먼트의 영역과 제한과정이 중요한 이유를 이해할 수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 팀간의 갈등의 원인/결과 - 해결방안 및 전략적 대안 3-2) 실습: - 팀의 리더의 필요한 자질발표 |
||
11주 | 2018. 05. 16 |
1) 강의제목: 병원조직의 인적 관리-동기부여 2) 강의주제: 동기부여를 정의하고 동기부여는개인이 업무를 수행하는 상황들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 동기부여를 우한 관리자의 역할- 동기부여의 중요한 과정이해 3-2) 실습: - 일하고 싶은 직장을 만드는 방법조사후 장단,점을 파악하여 결과를 공유 |
||
12주 | 2018. 05. 23 |
1) 강의제목: 병원조직의 인적관리-리더십 매니지먼트 2) 강의주제: 리더십의 역할과 리더십이 보건의료조직에서 어떻게 발휘되는지알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 공통적인 리더십에 필요한 자질과 덕목 - 관리와 리더십의 차이점 - 리더십의 효율성 방안 3-2) 실습: - 리더와 리더십에 대한 정의와 기대역할에 대한 로드맵을 작성 |
||
13주 | 2018. 05. 30 |
1) 강의제목: 프로페셔널의 조건 2) 강의주제: 의료서비스현장에서 프로가 되기위한 요건 3) 세부 내용 3-1) 이론: - 상황별 프로가 되기 위한 요건 3-2) 실습: -치과경력에 따른 자신의 위치파악 |
||
14주 | 2018. 06. 06 |
1) 강의제목: 기 말 고 사 2) 강의주제: 평가내용 - 치과 경영전략- 리더십 필요 자질- 2016년 치과 건강 보험 - Fish bone diagram을 활용한 문제해결법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
15주 | 2018. 06. 13 |
1) 강의제목: 변화하는 치과건강보험 2) 강의주제: 2016년 새롭게 바뀌는 치과건강보험에 대해 알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 2016년새롭게 바뀌는 치과건강보험 3-2) 실습: - 2016년 새롭게 바뀐 치과 건강보험 청구사례 |
||
순번 | 평가항목 | 평가비율 | 평가일 |
1 | 중간 | 30% | 2018. 04. 25 |
1 | 기말 | 30% | 2018. 06. 13 |
1 | 출석 | 20% | |
1 | 과제물 | 10% | |
1 | 기타(수업참여도) | 10% |
순번 | 교재구분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1 | 주교재 | 실무중심의 병원마케팅관리 | 김수배 | 현문사 | 2012 |
2 | 부교재 | 병원경영학 | 윤종록 외 | 형설출판사 | 2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