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 호실 |
주 | 수업일자 | 강의내용 | 수업방법 | 학습자료 |
1주 | 2019. 02. 27 |
1) 강의제목: 영유아 수학교육의 목적과 방향 2) 강의주제: 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의 목적을이해한다. NAEYC와 NCTM에서 제안한 수학교육의 방향을 알고, 실제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의 목적을이해한다. NAEYC와 NCTM에서 제안한 수학교육의 방향을 알고, 실제적용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영유아기 수학교육의 목적,NAEYC/NCTM이 제시한 영?유아수학교육의 방향 3-2) 실습: 강의 및 토의/토론 |
||
2주 | 2019. 03. 06 |
1) 강의제목: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론 2) 강의주제: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흐름을 이해한다. 이론별 주요개념과 특징,실제적용을 위한 의미를 도출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행동주의이론, 피아제인지발달 이론, 최근 동향 3-2) 실습: 강의 및 토의 |
||
3주 | 2019. 03. 13 |
1) 강의제목: 영유아 수학교육과정(유치원/어린이집) 2) 강의주제: 국가수준보육과정의 수학적 탐구영역을 인식한다. 영유아의 연령별내용과 수준별 차이를 구분할 수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누리과정/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수학적 목표 및 내용 3-2) 실습: 강의 및 토의 |
||
4주 | 2019. 03. 20 |
1) 강의제목: 영유아 수학교육의 내용1 - 수와연산 2) 강의주제: 영유아 수학교육의 내용체계를 구분 할수있다. 수와 연산활동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실제를 익힌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수의 의미와 활용, 수세기, 수의 관계, 수표상과 읽기 3-2) 실습: 강의, 토의 및 실습 |
||
5주 | 2019. 03. 27 |
1) 강의제목: 영유아 수학교육의 내용2 ? 기하 (공간과 도형) 2) 강의주제: 공간의 특성에 따른 기하의 구분 할수있다. 기하관련 활동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실제를 익힌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위상기하, 유클리드기하, 좌표기하, 변환기하, 사영기하 3-2) 실습: 강의, 토의 및 실습 |
||
6주 | 2019. 04. 03 |
1) 강의제목: 영유아 수학교육의 내용3 - 측정 2) 강의주제: 비표준화 단위를 통한 측정을 이해한다. 구체물 또는 표준화된 단위를통해 측정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비교하기, 순서짓기, 측정하기 3-2) 실습: 강의, 토의 및 실습 |
||
7주 | 2019. 04. 10 |
1) 강의제목: 중간고사 2) 강의주제: 영유아기 수학교육의 목적, NAEYC/NCTM이 제시한 영?유아 수학교육의 방향,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수학교육의 내용영역별 개념 및 실제적용 방안 등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
8주 | 2019. 04. 17 |
1) 강의제목: 영유아 수학교육의 내용4 - 대수 2) 강의주제: 사물들간의 규칙성과 패턴에 대한경험을 말할 수 있다. 영유아의 패턴에 대한 인식차이를 알고, 이를실제활동에 적용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규칙성, 패턴 3-2) 실습: 강의, 토의 및 실습 |
||
9주 | 2019. 04. 24 |
1) 강의제목: 영유아 수학교육의 내용5 ? 자료분석과 확률(자료이해) 2) 강의주제: 영유아가 일상생활을 통해 자료분석과 확률을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기초적인 자료분석, 확률에 대한 기초개념 이해 3-2) 실습: 강의, 토의 및 실습 |
||
10주 | 2019. 05. 01 |
1) 강의제목: 영유아 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2) 강의주제: 그림책 활동을 통해 수학개념을 다루는 방법을 이해한다.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교육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수학교육, 수학교육계획안, 표준보육과 정/누리과정을 통한 수학적 탐구 3-2) 실습: 강의 및 실습 |
||
11주 | 2019. 05. 08 |
1) 강의제목: 영?유아 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2 2) 강의주제: 수학적 과정의 다양한 측면을 인식한다. NCTM에서 제안한 수학적 과정과 교사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수학적 과정을 활용한 수학교육 문제해결, 추론하기, 의사소통,관련 짓기, 표현하기 3-2) 실습: 강의 및 실습 |
||
12주 | 2019. 05. 15 |
1) 강의제목: 영유아 수학교육의 환경 2) 강의주제: 수학교육을 위한 교실의 수학영역구성방법을 안다. 수학교육의 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교구를 제안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수학영역 구성 및 활동자료, 0~2세 영아반 탐색영역, 만3~5세 유아반 수/조작영역 구성, 관련수학교구 3-2) 실습: 강의 및 토의 |
||
13주 | 2019. 05. 22 |
1) 강의제목: 영유아 수학교육의 평가 2) 강의주제: 영유아 수학교육의 평가목적을 이해한다. 영유아의 수학적 지식, 기술, 태도를 평가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수학교육의 평가목적, 평가내용, 평가방법 영유아 교사용 수학활동 평가도구 3-2) 실습: 강의, 토의 및 실습 |
||
14주 | 2019. 05. 29 |
1) 강의제목: 기말고사 2) 강의주제: 영유아 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수학교육 활동계획안 구성의 실제(목표/내용/평가 등), 교실 환경구성의 원리, 수학 교육활동 평가의개념, 내용 및 방법 등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
15주 | 2019. 06. 05 |
1) 강의제목: 영?유아 수학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의 실제 (사례중심) 2) 강의주제: 영?유아를 위한 통합적 수학활동의의미와 적용방법을 안다.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통합적 수학활동을계획, 실행 및 평가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일상생활, 문학활동, 사회활동,과학활동, 표현활동, 게임활동을통한 수학교육의 이론적 근거,적용 방법 및 효과모의수업, 토의 및 토론 3-2) 실습: |
||
순번 | 평가항목 | 평가비율 | 평가일 |
1 | 중간 | 30% | |
1 | 기말 | 30% | |
1 | 출석 | 20% | |
1 | 과제물 | 10% | |
1 | 기타(모의수업) | 10% |
순번 | 교재구분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1 | 주교재 | 재미있고 쉬운 유아수학교육 | 김유정 외 | 공동체 | 2015 |
2 | 참고자료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 2013 | |
3 | 참고자료 | 인지발달 | 성현란 외 | 학지사 | 2001 |
4 | 참고자료 | 유아 수학능력 발달과 교육 | 홍혜경 | 양서원 | 2004 |
5 | 참고자료 | 유아수학교육 | 한유미 | 창지사 | 2014 |
6 | 주교재 |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 보건복지부 | 20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