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 |
2024. 06. 04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기초 |
1)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
2) 현대교육 트렌드와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
3) 실습 : 나의 교육철학 돌아보기 |
|
2주 |
2024. 06. 11 |
제3의 교사,
환경 |
1) 학습 환경의 구성 원리 및 중요성
2) 창의적이고 탐구적인 학습 공간 디자인
3) 자연과 예술의 활용
4) 실습 : 창의적 학습 공간 디자인 |
|
3주 |
2024. 06. 18 |
아동의 권리와
학습자 중심교육 |
1) 아동의 권리와 자기주도학습
2)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전략
3) 교육과정에서의 아동 참여 촉진 |
|
4주 |
2024. 06. 25 |
관찰-기록-
대화의 실제
(평가) |
1) 기록화(도큐멘테이션)의 의미
2) 관찰-기록-대화의 실제
3) 실습 : 관찰-기록-대화 실습 |
|
5주 |
2024. 07. 02 |
예술을 통한
학습 표현 |
1) 예술활동의 교육적 가치
2) 다양한 예술 매체와 표현 방법
3) 아동의 창의성 촉진 |
|
6주 |
2024. 07. 09 |
디지털
리터러시 |
1) 디지털 시대의 학습자 이해
2) 기술을 활용한 학습 활동
3) 실습 : 온라인 교육 활용 계획 |
|
7주 |
2024. 07. 16 |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 |
1) 레지오에밀리아 접근에서의 프로젝트 활용
2) 교실 속 프로젝트 사례 |
|
8주 |
2024. 07. 23 |
가정 및 지역
커뮤니티 |
1) 가정-기관(교사) 파트너십의 중요성
2) 부모 참여 활동 계획
3) 지역 사회 자원 연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