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업치료 평가의 전문성에 대해 인식할 수 있음
2. 작업치료사로써 평가시 갖추어야 할 개념, 태도, 임상적 추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음
3. 작업치료 임상평가분야 중에서 작업치료의 독특한 분야이며 주요 업무 에 해당하는 지각과 인지 기능 평가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음
4. 지각과 인지 평가와 측정을 뇌졸중 등 임상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음
5. 학부에서 익힌 평가 방법을 초월하여 최근 대두되고 있는 평가에 대해 토의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음
유의사항
2015. 8월(후기) 학위신청자의 수강신청이 가능함
강의실 및 실습실
건물
연마관
호실
209호
강의계획서 첨부파일
주
수업일자
강의내용
수업방법
학습자료
1주
2015. 03. 04
1) 강의제목: 시지각 개념과 평가 준비
2) 강의주제: 인간 정보처리 중 시지각에 대한 이해
3) 세부 내용
3-1) 이론: 시지각 처리에 대한 이론과 중재 접근법 강의
3-2) 실습: 평가에 대해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강의
발표 및 실습
교재
부교재
2주
2015. 03. 11
1) 강의제목: 시지각 평가
2) 강의주제: 시지각에 대한 평가 방법과 실습
3) 세부 내용
3-1) 이론: 시지각에 대한 각종 평가 방법
3-2) 실습: 중재에 대해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강의
발표 및 실습
교재
부교재
3주
2015. 03. 18
1) 강의제목: 인지양식과 인지평가
2) 강의주제: 인간의 인지양식에 대한 개념 습득
3) 세부 내용
3-1) 이론: 정보처리양식의 종류와 이에 대한 중재 시사점
3-2) 실습: 수강자의 인지양식 테스트를 통한 이해
강의
발표 및 실습
교재
부교재
4주
2015. 03. 25
1) 강의제목: 인지양식 평가와 중재
2) 강의주제: 인간의 인지양식을 측정하는 방법
3) 세부 내용
3-1) 이론: 개념주도와 자료주도의 특성과 임상적 적용
3-2) 실습: 평가에 대한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강의
발표 및 실습
교재
부교재
5주
2015. 04. 01
1) 강의제목: Toglia 인지재활(1)과 평가준비
2) 강의주제: Toglia 인지재활에 대한 개념 이해
3) 세부 내용
3-1) 이론: Toglia 인지재활에 대한 주요 이론 습득
3-2) 실습: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강의
발표 및 실습
교재
부교재
6주
2015. 04. 08
1) 강의제목: Toglia 인지재활 평가(2)
2) 강의주제: Toglia의 인지재활에서 평가방법과 중재법
3) 세부 내용
3-1) 이론: 인지재활의 주요 평가 방법과 중재법 습득
3-2) 실습: 중재에 대해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강의
발표 및 실습
교재
부교재
7주
2015. 04. 15
1) 강의제목: 중간고사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8주
2015. 04. 22
1) 강의제목: 집중력 평가
2) 강의주제: 인간의 집중력에 대한 측정과 평가 방법 학습
3) 세부 내용
3-1) 이론: 집중력 이론 설명 및 이를 통한 평가방법 소개
3-2) 실습: 평가에 대한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강의
발표 및 실습
교재
부교재
9주
2015. 04. 29
1) 강의제목: 집중력 사정과 중재
2) 강의주제: 집중력에 대한 중재 접근법 이해와 학습
3) 세부 내용
3-1) 이론: 집중력 종류별 중재 접근법 및 중재 이론 학습
3-2) 실습: 중재에 대해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강의
발표 및 실습
교재
부교재
10주
2015. 05. 06
1) 강의제목: 작업기억 평가와 중재
2) 강의주제: 작업기억에 대한 개념 이해와 평가 방법 습독
3) 세부 내용
3-1) 이론: 작업기억의 이론과 이를 통한 평가 적용 방법
3-2) 실습: 평가에 대해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강의
발표 및 실습
교재
부교재
11주
2015. 05. 13
1) 강의제목: 장기기억 평가
2) 강의주제: 장기기억 개념 이해와 평가 및 중재법 습독
3) 세부 내용
3-1) 이론: 장기기억의 종류 및 이에 대한 평가와 중재 방법
3-2) 실습: 평가와 중재에 대해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강의
발표 및 실습
교재
부교재
12주
2015. 05. 20
1) 강의제목: 실행기능 평가와 중재
2) 강의주제: 실행기능에 대한 이해, 평가 및 중재접근법 습득
3) 세부 내용
3-1) 이론: 실행기능 이론을 통한 평가와 중재 이론
3-2) 실습: 평가와 중재에 대해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
강의
발표 및 실습
교재
부교재
13주
2015. 05. 27
1) 강의제목: 초인지 평가
2) 강의주제: 초인지에 대한 이해와 중재 시사점 습득
3) 세부 내용
3-1) 이론: 초인지에 대한 개념 이해와 이를 통한 임상접근법
3-2) 실습: 평가와 중재에 대해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진행
강의
발표 및 실습
교재
부교재
14주
2015. 06. 03
1) 강의제목: 문제해결능력 평가
2) 강의주제: 고차원적 인지기능과 문제해결에 대한 이해
3) 세부 내용
3-1) 이론: 고차원적 인지기능과 문제해결 개념 및 평가와 임상적용
3-2) 실습: 평가와 중재에 대해 학생 발표와 교수의 교정으로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