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 연마관 | 호실 | 713호 |
주 | 수업일자 | 강의내용 | 수업방법 | 학습자료 |
1주 | 2015. 03. 03 |
1) 강의제목: 신경가역성이론과 신경계발달 및 토론 2) 강의주제: 신경계발달을 이해하고 신경가역성이론을 정의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신경계발달단계, 신경가역성 3-2) 실습: 영상자료와 뇌모형을 통한 신경계발달에 대한 이해 |
강의, 발표 및 토론 | 발표자료, 과제물 |
2주 | 2015. 03. 10 |
1) 강의제목: 몸감각계와 임상적용 2) 강의주제: 몸감각계의 구성 및 특성을 알아보고 임상 적용사례에 대해 알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몸감각계의 구조와 특성 3-2) 실습: 몸감각계의 평가 및 평가결과에 대한 해석 하고 토론한다. |
강의, 발표 및 토론 | 발표자료, 과제물 |
3주 | 2015. 03. 17 |
1) 강의제목: 운동신경세포의 구성과 임상적용 2) 강의주제: 운동신경세포의 구성과 임상적용사례에 대해 정의 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운동신경세포의 구성과 특성 3-2) 실습: 환자사례를 중심으로 운동신경세포의 손상 및 회복에 대해 학습하고 토론한다. |
강의, 발표 및 토론 | 발표자료, 과제물 |
4주 | 2015. 03. 24 |
1) 강의제목: 바닥핵, 소뇌와 움직임 2) 강의주제: 바닥핵, 소뇌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고 움직임의특성을 설명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바닥핵과 소뇌의 구조와 기능, 움직임의 특성 이해 3-2) 실습: 환자사례영상을 통한 구조손상의 특성을 이해 하고토론한다 |
강의, 발표 및 토론 | 발표자료, 과제물 |
5주 | 2015. 03. 31 |
1) 강의제목: 뇌신경과 임상적용사례 2) 강의주제: 뇌신경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평가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뇌신경의 구조와 기능 3-2) 실습: 뇌신경의 평가방법 및 증상에 대해 알아 보고 토론한다. |
강의, 발표 및 토론 | 발표자료, 과제물 |
6주 | 2015. 04. 07 |
1) 강의제목: 최신 지각관련 논문 해석 및 발표 2) 강의주제: 작업치료관련 지각논문을 해석하고 최신 치료기법을 알아본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작업치료관련 지각논문의 해석 3-2) 실습: 발표된 논문을 바탕으로 토론 |
강의, 발표 및 토론 | 발표자료, 과제물 |
7주 | 2015. 04. 14 |
1) 강의제목: 최신 지각관련 논문 해석 및 발표 2) 강의주제: 작업치료관련 지각논문을 해석하고 최신 치료기법을 알아본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작업치료관련 지각지논문의 해석 3-2) 실습: 발표된 논문을 바탕으로 토론 |
강의, 발표 및 토론 | 자유주제 발표자료, 과제물 |
8주 | 2015. 04. 21 |
1) 강의제목: 중간고사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시험(평가) | |
9주 | 2015. 04. 28 |
1) 강의제목: 평형계와 시각계 및 임상실습 2) 강의주제: 평형계와 시각계의 구조와 기능을 알아 보고 기능이상 증상 및 치료적 접근법을 설명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평형계와 시각계의 구조와 기능 3-2) 실습: 평형과 시각계의 기능이상 평가 및 치료법 실습 |
강의, 발표 및 토론 | 발표자료, 과제물 |
10주 | 2015. 05. 05 |
1) 강의제목: 대뇌와 임상적용 2) 강의주제: 대뇌의 구조와 기능을 알아보고 임상증상에 대해 설명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대뇌의 구조와 기능을 알아본다 3-2) 실습: 대뇌의 신경이상의 평가 및 치료적 기법에 대해 실습 |
강의, 발표 및 토론 | 발표자료, 과제물 |
11주 | 2015. 05. 12 |
1) 강의제목: 인지신경과학 역사, 세포메커니즘 및 인지 2) 강의주제: 인지의 역사 세포메커니즘에 대해 정의 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인지신경과학의 역사, 신경세포메커니즘에 대해 설명한다 3-2) 실습: 슬라이드사진으로 현재와 미래의 인지 신경과학에대해 토론한다. |
강의, 발표 및 토론 | 발표자료, 과제물 |
12주 | 2015. 05. 19 |
1) 강의제목: 감각과 지각에 대한 고찰 2) 강의주제: 감각기관과 지각기능에 대해 설명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감각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지각기능에 대해 정의한다. 3-2) 실습: 지각과 관련된 연구논문을 통해 지각의 발전과정에대해 논의 한다. |
강의, 발표 및 토론 | 발표자료, 과제물 |
13주 | 2015. 05. 26 |
1) 강의제목: 최신 인지관련 논문 해석 및 발표 2) 강의주제: 작업치료관련 인지논문을 해석하고 최신 치료기법을 알아본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작업치료관련 인지논문의 해석 3-2) 실습: 발표된 논문을 바탕으로 토론 |
강의, 발표 및 토론 | 자유주제 발표자료, 과제물 |
14주 | 2015. 06. 02 |
1) 강의제목: 최신 인지관련 논문 해석 및 발표 2) 강의주제: 작업치료관련 인지논문을 해석하고 최신 치료기법을 알아본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작업치료관련 인지논문의 해석 3-2) 실습: 발표된 논문을 바탕으로 토론 |
강의, 발표 및 토론 | 자유주제 발표자료, 과제물 |
15주 | 2015. 06. 09 |
1) 강의제목: 기말고사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시험(평가) |
순번 | 평가항목 | 평가비율 | 평가일 |
1 | 중간 | 20% | 2015. 04. 21 |
1 | 기말 | 20% | 2015. 06. 09 |
1 | 출석 | 20% | |
1 | 과제물 | 20% | |
1 | 기타(발표) | 10% | |
1 | 기타(수시평가) | 10% |
순번 | 교재구분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1 | 주교재 | 신경과학 | Laurie Lundy-Ekman | 정담미디어(Elsevier) | 2009 |
2 | 부교재 | Cognitive Neuroscience,3/e: The Biology of the Mind | Michael S. Gazzaniga et al. | Norton | 2008 |
등록된 시간표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