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 호실 |
주 | 수업일자 | 강의내용 | 수업방법 | 학습자료 |
1주 | 2016. 03. 02 |
1) 강의제목: Orientation, 교과목개요, 미술치료의 중요성 2) 강의주제: 한 학기 수업개요에 대해 이해한다. / 미술치료의 중요성에 대해 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교과목과 교재, 교수 학습 방법, 평가 및 평가 기준 강의시 준비물 숙지, 미술치료의 중요성 3-2) 실습: |
강의 | 교재 |
2주 | 2016. 03. 09 |
1) 강의제목: 미술교육과 미술치료 2) 강의주제: 미술교육과 미술치료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안다. / 매체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한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개념과 역사, 공통점과 차이점 3-2) 실습: 매체의 특성 실습 |
강의 및 실습 | 교재 |
3주 | 2016. 03. 16 |
1) 강의제목: 발달심리와 아동 미술의 발달단계 2) 강의주제: 발달심리와 아동 미술의 발달단계에 대해 안다 / 매체의 특성을 이용해 대상자별 미술치료 접근에 대해 앎 3) 세부 내용 3-1) 이론: 발달심리, 학자별 유아동 미술의 발달단계 비교 3-2) 실습: 매체의 특성 실습 |
강의 및 실습 | 교재 과제 (매체의 특성 및 체험보고서 제출) |
4주 | 2016. 03. 23 |
1) 강의제목: 아동화의 특징 및 문제행동 미술치료 2) 강의주제: 아동화의 일반적인 특징을 알고 바람직한 지도법을 모색 /아동의 문제행동의 의미와 원인,대처방안 이해 3) 세부 내용 3-1) 이론: 아동화의 일반적인 특징, 문제행동 등에 따른 미술치료의 현장적용법 3-2) 실습: 라포 형성을 위한 워밍업, 별칭짓기 |
강의 및 실습 | 교재 |
5주 | 2016. 03. 30 |
1) 강의제목: 미술치료의 이론 2) 강의주제: 각 상담이론의 주요개념과 치료과정등에 대해 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정신분석적, 인간중심의 핵심상담 이론 소개와 미술치료 적용방안 3-2) 실습: 각 이론에 적절한 실습과 사례소개 |
강의 및 실습 | 교재 |
6주 | 2016. 04. 06 |
1) 강의제목: 야외미술치료 2) 강의주제: 현대사회에 있어서 산책 활동의 중요성과 활동사례에 대해 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야외미술치료사례 3-2) 실습: N자연물을 활용한 접근법 |
강의 및 실습 | 교재 |
7주 | 2016. 04. 13 |
1) 강의제목: 중 간 고 사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
8주 | 2016. 04. 20 |
1) 강의제목: 색채로보는 심리진단. 2) 강의주제: 미술치료의 효과 및 장점에 대해 안다 / 색채심리에 대해 알고 유형에 맞게 색채를 이용하여 치료할수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미술치료의 효과와 장점 3-2) 실습: 색채심리 실습 |
교재 | |
9주 | 2016. 04. 27 |
1) 강의제목: 치료실 환경 및 치료사, 자유화, 난화 2) 강의주제: 치료실의 환경에 대해 알고 내담자의 저항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진단 및 치료적 기법을 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치료의 물리적 환경, 내담자의 저항과 그에 따른 치료기법, 치료적 인간으로서의 치료사 3-2) 실습: 자유화, 난화 |
강의 | 교재 |
10주 | 2016. 05. 04 |
1) 강의제목: 미술치료기법-HTP,KHTP 2) 강의주제: HTP,KHTP기법의 실시방법과 사례 실습을 통해 HTP,KHTP기법을 이해, 실시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HTP검사, KHTP검사 3-2) 실습: HTP, KHTP |
강의 및 실습 | 교재 과제 (미술치료 기법 경험보고서 제출) |
11주 | 2016. 05. 11 |
1) 강의제목: 미술치료기법-가족화 2) 강의주제: 가족화의 종류에 대해 안다 / 사례 및 실습을 통해 가족화를 이해 실시 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가족화의 종류소개(동그라미, 동적, 동물, 물고기 가족화 등) 3-2) 실습: 가족화 |
강의 및 실습 | 교재 |
12주 | 2016. 05. 18 |
1) 강의제목: 풍경구성법, 만다라 2) 강의주제: 풍경구성법, 만다라의 실시방법을 실습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풍경구성법, 만다라의 실시방법과 사례 소개 3-2) 실습: 풍경구성법, 만다라 |
강의 및 실습 | 교재 |
13주 | 2016. 05. 25 |
1) 강의제목: PITR, KSD 2) 강의주제: 장애유형별 미술심리치료 접근과 고려점에 대해 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장애유형별 미술치료접근(지적장애, 지체부자유, 자폐 등), 장애유형별 미술치료시 고려점 3-2) 실습: PITR, KSD |
강의 및 실습 | 교재 |
14주 | 2016. 06. 01 |
1) 강의제목: 콜라쥬 2) 강의주제: 콜라쥬의 용어의 뜻과 의미에 대해 안다 / 콜라쥬의 기법의 종류와 특징 및 활용에 대해 안다. 3) 세부 내용 3-1) 이론: 콜라쥬 3-2) 실습: 콜라쥬 |
강의 및 실습 | 교재 |
15주 | 2016. 06. 08 |
1) 강의제목: 기 말 고 사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순번 | 평가항목 | 평가비율 | 평가일 |
1 | 중간 | 30% | 2016. 04. 13 |
1 | 기말 | 30% | 2016. 06. 08 |
1 | 출석 | 20% | |
1 | 과제물 | 10% | |
1 | 기타(수업참여도) | 5% | |
1 | 기타(발표) | 5% |
순번 | 교재구분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1 | 주교재 |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 이근매 | 양서원 | 2008 |
2 | 부교재 | 마음을 나누는 미술치료 | 최외선외 | 학지사 | 2006 |
3 | 부교재 | 발달심리학 | 정옥분 | 학지사 | 2004 |
등록된 시간표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