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 호실 |
주 | 수업일자 | 강의내용 | 수업방법 | 학습자료 |
1주 | 2016. 08. 30 |
1) 강의제목: 강의 개요(강의 소개, 강의계획서검토) 2) 강의주제: 학교 사회복지의 기초 3) 세부 내용 3-1) 이론: 교육과 복지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및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기능 및 대상 3-2) 실습: |
강의 | 교재 |
2주 | 2016. 09. 06 |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2) 강의주제: 우리나라와 외국의 학교사회사업의 발달사 3) 세부 내용 3-1) 이론: 우리나라의 발달사 외국의 발달사 우리사회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및 평가 3-2) 실습: |
강의 | 교재 |
3주 | 2016. 09. 13 |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사란? 2) 강의주제: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3) 세부 내용 3-1) 이론: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과 역할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 학교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윤리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영화 감상 |
교재 위험한 아이들 |
4주 | 2016. 09. 20 |
1) 강의제목: 학교청소년과 학교교육환경 2) 강의주제: 교육과 학교환경의 이해 3) 세부 내용 3-1) 이론: 교육 환경 변화에 대한 이해 교육정책 및 관련법 이해 학교 체계에 대한 이해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 교재 |
5주 | 2016. 09. 27 |
1) 강의제목: 학교청소년과 학교교육환경 2) 강의주제: 학생에 대한 이해 3) 세부 내용 3-1) 이론: 교육권과 학생의 인권 청소년의 특징 청소년문화와 정책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 교재 |
6주 | 2016. 10. 04 |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의 이론 2) 강의주제: 학교 사회복지의 관점과 개입 3) 세부 내용 3-1) 이론: 생태체계적 관점과 통합적 관점 강점관점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 교재 과제: 우리나라 공교육의 현황과 과제에 대한 비판과 대안 제시 |
7주 | 2016. 10. 11 |
1) 강의제목: 중 간 고 사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
8주 | 2016. 10. 18 |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의 이론 2) 강의주제: 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3) 세부 내용 3-1) 이론: 탄력성 개념 학생의 탄력성을 양성하는 방안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 교재 |
9주 | 2016. 10. 25 |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의 이론 2) 강의주제: 학교사회복지의 개입전략과 과정 3) 세부 내용 3-1) 이론: 실천 단계 개요 학교사회복지실천에서의 준비 및 사정 욕구조사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개입과정 및 방법 평가 및 종결단계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 교재 |
10주 | 2016. 11. 01 |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의 이론 2) 강의주제: 학교사회복지의 개입기술 3) 세부 내용 3-1) 이론: 개별 및 가족 상담 집단 개입 사례관리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사례발표 |
교재 |
11주 | 2016. 11. 08 |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의 개입 2) 강의주제: 가족 및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 3) 세부 내용 3-1) 이론: 학부모와 지역사회 관여 증진 가족에 대한 개입 전략: 빈곤,이혼, 폭력 등 지역사회 자원 개발 및 연계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사례발표 |
교재 |
12주 | 2016. 11. 15 |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의 개입 2) 강의주제: 학생체계에 대한 개입 3) 세부 내용 3-1) 이론: 장애학생 및 특수교육대상 학생체계 일반학생을 위한 개입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체계에 대한 개입 내재화된 문제를 가진 학생체계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사례발표 |
교재 |
13주 | 2016. 11. 22 |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2) 강의주제: 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 3) 세부 내용 3-1) 이론: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과 기준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도입방안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 교재 |
14주 | 2016. 11. 29 |
1) 강의제목: 학교사회복지의 평가 2) 강의주제: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평가 3) 세부 내용 3-1) 이론: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책무성과 효과성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평가 방법 no-fault school(누구도 탓하지 않는 학교) 3-2) 실습: |
강의 및 토론 | 교재 |
15주 | 2016. 12. 06 |
1) 강의제목: 기 말 고 사 2) 강의주제: 3) 세부 내용 3-1) 이론: 3-2) 실습: |
순번 | 평가항목 | 평가비율 | 평가일 |
1 | 중간 | 30% | |
1 | 기말 | 30% | |
1 | 출석 | 10% | |
1 | 과제물 | 10% | |
1 | 기타(수업참여도) | 15% | |
1 | 기타(수시평가) | 5% |
순번 | 교재구분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1 | 주교재 |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2판) | 성민선 외 | 학지사 | 2009 |
2 | 부교재 | 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 장승옥 역 | 학지사 | 2008 |
등록된 시간표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