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사회복지현장실습(3반)

강의 목표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교실에서 배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는 현장실습을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를 교육·훈련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 수업목표는 다음과 같다.
① 사회복지현장의 실천과정에 사회복지 가치 및 윤리강령, 지식 및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②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 확인, 정보수집, 사정평가, 개입계획 및 개입수행, 그리고 평가 과정을 경험해봄으로써 문제해결 능력을 키운다.
③ 지역사회 내 복지자원에 대한 지식을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④ 사회복지시설, 기관 및 조직의 사명, 정책 및 특성과 자원에 대한 지식을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⑤ 전문 사회복지 인력으로서 적성을 점검하고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을 통해 전문적 자기인식과 전문가 정체성을 형성한다.
⑥ 사회복지실천 현장 및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습한 내용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통합하는 능력을 기른다.
유의사항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 사회복지현장의 업무를 직접 체험하며, 사회복지에 관련된 전문적인 기술을 습득하게 하는 실습 교육 과정
강의실 및 실습실
건물 문화관 호실 4404호
강의계획서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