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 |
2018. 06. 14 |
|
- 아동상담이 무엇인지를 이해한다.
- 방과후지도의 개념/목적/필요성
(보육케어돌봄/특기적성교육), 방과후지도의 방향 |
|
2주 |
2018. 06. 21 |
|
- 아동상담의 필요성과 개념 아동상담자의 역할
- 방과후지도 학습조건이해, 방과후지도 교수학습이론,
적용사례분석 |
|
3주 |
2018. 06. 28 |
|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아동중심 상담이론
- 방과후지도-교수법활용(학습동기향상/개별화수업/집단학습방법/구성주의학습/설명식수업/탐구식수업/협동학습) |
|
4주 |
2018. 07. 05 |
|
- 행동주의적 상담이론, 인지- 정서 상담이론
- 방과후지도-교육과정구성(수업내용구성/영역별지도안) |
|
5주 |
2018. 07. 12 |
|
- 아동 행동의 관찰, 심리검사를 활용한 아동 행동 이해
- 방과후지도-교육과정평가(평가의 개념과 필요성/목적과 기능/평가의 유형 및 방법) |
|
6주 |
2018. 07. 19 |
|
- 놀이치료의 개념과 기능 및 배경, 과정, 치료자의 역할 등을 익히고 적용한다.
- 교육과정별 교구/교재활용법 |
|
7주 |
2018. 07. 26 |
|
- 모래놀이치료의 개념과 기능 및 배경, 과정, 치료자의 역할 등을 익히고 적용한다.
- 방과후지도-대상자별 지도법(보육케어돌봄방법론/자기주도학습지도방법론) |
|
8주 |
2018. 08. 02 |
|
- 미술치료의 개념과 기능 및 배경, 과정, 치료자의 역할 등을 익히고 적용한다.
- 방과후지도-대상자별 지도법
(기초학습부진/교과학습부진/학습장애) |
|
9주 |
2018. 08. 09 |
|
- 음악치료 및 독서치료의 주요 개념과 상담기법을 익히고 적용한다.
- 방과후지도-대상자별 지도법
(심리정서적문제상담/치료) |
|
10주 |
2018. 08. 16 |
|
Q / A , 검정시험 |
|